간혹, 책읽기에 대해 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게 된다. 너는 왜 책을 읽냐고.. 단순하다. 책이 좋고, 책 읽는 동안 나는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만족감 때문이다. 혹자는 내게 책과 관련된 일을 하냐고 묻기도 한다. 주부라는 커다란 직업군에 속하지만, 실상 온전한 주부는 아니다. 무기력한 생활 속에서 하루 하루 살아가다가, 내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다시 기억해내고 책에게 손을 내민지 이제 2년 정도가 되었다. 

책에 관련된 모임에 가입하고, 읽은 책에 대한 느낌을 기록하고, 그런 과정에 책에 관련된 일을 하는 분들을 알게 되기도 했다. 그리하여, 친구가 된 분도 있고, 내가 무척 좋아하는 분들도 생겼다. 반대로 나를 향한 이런 마음이 있는 분도 있다면 나는 참 행복한 사람일 것이다. 

올 해, 책으로 인해 아주 기뻤던 일들도 있고, 반대로 적지 않게 실망한 경우도 많았다. 쌓여 있는 책들도 점점 늘어나고 나는 이제 책이 아닌 다른 단어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집에 살고 있다. 오죽하면 울 큰 언니, 저 책 좀 버리든가 하지, 한다. 사실, 그러면서 내심 좋은 양서(이렇게 표현하니 참 우습지만)들은 당신집으로 들고 가 버렸다. 물론 내가 언니에게 양도한 것이지만, 좁은 집에 산다는 것, 나의 공간이 적다는 것은 슬픈 일이다. 

문학이라는 것은 매력적인 분야이다. 하여, 많은 이들이 그곳으로 마음을 두고 있는 것이리라. 유독 2008년에는 책을 통해 책을 구매했다. 공짜 마일리지, 상품권의 수익(ㅋㅋ)이 있었다. 암튼 그것은 내게 다행이었다. 책으로 인한 수입보다 지출이 크다면 나는 식구들의 눈총을 견뎌내지 못할지도 모르니. 

읽은 책들을 둘러보면서 당신에게 권하고 싶어서 소개하려 한다.  

   

나는 한국 문학을 사랑한다. 아직 만나지 못한 소설들, 기다려 줘, 너를 만나러 갈께.

 

 

 

기억에 남은 외국소설, 지금 떠오르는 책 외도 더 있을 텐데, 생각이 나지 않느니.. 

  

산문집, 시집, 아직 은은한 향이 있는 책들, 사랑스러운 책들. 

   

내게 부족한 분야의 책들, 어렵기도 했지만, 관심을 두어야 할 책들. 

2009년에는 더 깊이 있는 책읽기를 희망한다, 더불어 나의 글쓰기도 조금 더 발전되는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메코 2008-12-31 2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로만 만났을 뿐이지만, 저는 언니 무척 좋아해요.
해 넘어가기전에 수줍게 고백하고 갑니다.
내년엔 우리 더 가까워지고 행복해져요. = )

자목련 2009-01-02 00:24   좋아요 0 | URL
앗, 주원이다.
이곳에서 이렇게 만나니 새롭고 반가워.
행복한 고백, 나도 주원이를 좋아하는거 알지?
고마워, 올 해, 한 걸음 한 걸음 더 가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