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선과 악으로 구분한다면 모두 선을 택할 것이다. 우리가 배우고 믿는 선은 인류를 구하고 평화를 원하니까. 그런 맥락에서 영화나 드라마 속 히어로와 빌런을 생각하면 히어로에 편에 서서 그들을 응원하는 게 마땅하다. 위험에 처한 이들을 구하고 악당에 맞서 싸우고 정의를 수호하는 게 그들의 임무이므로. 하지만 현실에서 히어로와 빌런이 존재한다면 우리는 섣불리 한쪽을 지지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빌런의 사업에서 일을 하고 그들에게서 월급을 받고 생활을 이어간다면 말이다. 나탈리 지나 월쇼츠의 장편소설 『헨치』속 애나가 그렇다.


빌런의 회사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고 그들을 돕는 헨치가 바로 그녀다. 악당 기지로 출근하는 여자에게 악당 기지는 생계를 위한 직장일 뿐이다. 히어로를 상대로 무력을 행사하고 세상을 점령하겠다는 의지 같은 건 없는 직장인이다. 애나는 보스를 도와 일을 진행한다. 십 대 소년의 납치였고 잔인한 사건을 이어질 보스의 행동은 몰랐다. 빌런을 막는 히어로 슈퍼콜라이더가 소년을 구하려고 그곳을 난장판으로 만들고 덕분에 애나는 다리를 크게 다쳤다. 일 자리는 사라졌고 친구의 집에서 도움을 받으며 지내야 했다.


무기력하게 지내던 애나는 소년 하나를 구하는 대신 다른 사람들이 다치고 현장을 복구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게 되었다. 모두에게 좋은 이미지로 알려진 히어로의 실상을 세상에 알리는 신호탄이라고 할까. 몸이 회복되면서 빌런 레비아탄과 일하게 된다. 레비아탄이 애나의 능력을 알아본 것이다. 애나가 수집한 정보와 데이터로 히어로를 상대할 수 있다는 걸 말이다. 그러던 차에 애나는 상대 히어로 슈퍼콜라이더에게 납치가 되고 죽음 직전에 이른다. 극적으로 보스 레비아탄에게 구출되고 그러는 과정에서 애나는 놀라운 뇌 능력을 갖게 된다. 걸을 때마다 지팡이가 필요한 사이보그 같은 인간 애나가 되었다.


히어로들은 잔인하고, 부패하고, 이기적이야. 그저 숨기고 있을 뿐이지. 모두 정의로운 일을 하는 척을 하면서 말이야. (1권, 301쪽)


레비아탄은 애나와 함께 히어로를 무너지게 할 계획을 세운다. 히어로 사이의 약한 틈을 공략해 그들 스스로 분열을 만드는 것이다. 그 중심에는 슈퍼콜라이더가 있다. 그의 후배 히어로와 갈등을 시작으로 아내 퀀텀과의 사이를 움직이는 게 다음 전략이었다. 애나와 레비아탄의 의도대로 일은 진행되었다. 레비아탄이 슈퍼콜라이더의 공격을 받기 전까지는 말이다. 애나 역시 죽다 살아났고 기사엔 빌런 레비아탄의 죽음이 공식화되었다. 애나는 알 수 있었다. 레비아탄이 죽지 않았다는걸. 애나는 팀을 정비하고 레비아탄 구출 작전을 위해 퀀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빌런과 히어로의 공존이라니. 이게 정말 가능한 일일까.


누군가는 히어로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하죠. 누군가는 그들이 정말 영웅처럼 행동하도록 만들어야 해요. 분명 방법이 있을 거예요. (2권, 205쪽)


히어로의 능력과 존재를 항상 남편 슈퍼콜라이더에게 내주었던 퀀텀에게는 그를 향한 증오와 분노만 남았다. 애나의 작전을 수락하고 함께 레비아탄을 구출하러 나선다. 레비아탄을 구하기 위해서는 슈퍼콜라이더와 정면승부는 피할 수 없었다. 퀀텀이 상대한다고 해도 최악의 경우 실패로 끝날 수 있었다. 애나는 레비아탄을 구하지 못하면 자신도 그곳에서 생을 마감하려고 준비한다. 죽음의 위기를 겪으며 애나는 스스로 단단해졌고 성장했다. 이전보다 더 넓고 깊게 세상을 볼 수 있었다.


놀라운 능력을 지닌 두 히어로, 슈퍼콜라이더와 퀸덤의 대결은 말 그대로 전쟁이었다. 1,2권을 통합해 가장 드라마틱한 장면이었다. 일러스트가 함께 수록되었더라면 더 좋았게다는 생각이 든다. 히어로와 빌런의 활동을 상상하는 데 도움을 주지 않았을까 싶다. 나처럼 히어로물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독자에게는 말이다. 그럼에도 이 소설은 재미와 메시지를 전하기에 충분한 소설이다.


우리가 선이라고 믿는 게 과연 진정한 선일까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다는 사실과 히어로를 중심으로 이어졌던 그간의 이야기와 달리 빌런을 내세운 전략도 훌륭하다. 이 소설을 영화로 보고 싶은 이는 나만이 아닐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