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락워크 도깨비 - 경성, 무한 역동 도깨비불 고블 씬 북 시리즈
황모과 지음 / 고블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변한다.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삶도 변한다.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변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기가 힘든 이들은 중심이 아닌 변방으로 이동한다. 자신만의 삶을 개척하며 살아간다. 황모과의 소설 『클락워크 도깨비』 속 연화의 아버지가 그러한 것처럼.

급변하는 조선 말, 연화는 아버지와 산속에서 단둘이 살고 있다. 대장장이인 아버지를 따라 연화를 불을 다룰 줄 알았고 불을 좋아했다. 불이 주는 힘을 알고 있었다. 그러니 밤마다 친구가 되는 사람이 되고 싶은 도깨비 갑이의 불도 좋았다. 둘은 금세 친해졌고 비밀이 없었다. 어디든 함께 갈 수 있었다. 경복궁에 최초의 전등이 점등되는 걸 구경한다. 그 환한 불을 보면서 다른 세상이 오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연화의 삶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아버지의 죽음으로 산에서 내려온 연화는 살길을 찾는다. 연화는 자신이 만든 인력거로 생계를 이어간다. 연화의 인력거는 달랐다. 대장장이 아버지가 만들어준 원진이 붙어 있어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었다. 스스로의 삶을 개척하며 살아가는 연화를 세상은 가만두지 않았다. 자신의 모든 것을 일본에 빼앗겼고 아버지처럼 농사를 지으며 조용히 살았다. 하지만 불에 대한 마음은 그대로였다.

자기 안의 불을 함부로 식히지 않을 작정이었다. 진짜로 온 세상이 흉흉해지도록 마음속 불을 지피고 싶었다. (60쪽)


근대화의 세상은 놀라웠다. 철도가 놓이고 자동차가 활보하며 사람 깡통으로 된 몸을 가진 인조 노동자라 불리는 이상한 사람들이 등장했다. 일본인 뿐 아니란 조선인 중에도 깡통 장치로 몸을 바꾸는 이가 늘어났다. 더 이상 경성은 연화가 있을 곳이 아니었다. 연화의 삶은 더 바깥으로 향했다. 인력거 사업을 할 때 인연이 닿았던 진홍과 함께 강원도로 떠났다.

산속에서 조용히 살기를 원했던 연화의 삶은 그 시대를 살아온 여성의 불행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역사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날 수 없었지만 연화는 주제적으로 살고자 했다. 작가는 연화의 시선으로 그 시대를 말한다. 역사를 읽는 다양성에 대해 생각한다. 역사로 기록되지 않는 수많은 여성들의 일대기를 상상한다. 약자로서 연대하며 서로를 지키려 했던 그들을 말이다.

19세기 산업혁명 시기 증기기관을 바탕으로 기술이 발전한 가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스팀펑크 소설에 관심 있다면 매력적인 소설이다. 그런 점에서 조선말 개화기 시대의 사회적 시류를 도깨비 갑이를 통해 표현한 점도 흥미롭다.

역사를 다루고 말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역사를 읽고 배우는 일도 마찬가지다. 황모과의 소설로 만난 역사는 가슴 아픈 한 부분이지만 그 안에 타오르는 불은 역사 속에서 끝끝내 꺼지지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