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고 싶은데 외로운 건 싫어 - 남들보다 내성적인 사람들을 위한 심리수업
피터 홀린스 지음, 공민희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에서나 학교에서 아주 활발한 이가 집에서는 아주 조용한 경우가 있다. 쩔 수 없이 누군가를 만나고 대화를 나누고 사회활동을 해야 하니까 그렇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어느 상황이든 항상 활발한 경우도 있고 조용한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는 대체로 이를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람이라고 판단하고 나름 그에 맞게 상대하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드러나는 성향이 진짜일까. 속마음은 다를 수도 있지 않을까. 남들의 외향적인 사람이라고 규정한 이의 속마음은 그 반대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거다. 그 마음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남들보다 내성적인 사람들을 위한 심리수업’이라는 부제를 지닌『혼자 있고 싶은데 외로운 건 싫어』이 그 안내서가 될 것이다. 미국 최고의 심리학자 피터 홀린스는 적절한 예시와 다양한 실험(뇌의 화학작용) 결과를 통해 성격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연애, 조직생활, 행복에 대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려준다.

 

 이 책은 내향적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책처럼 보이지만 내가 모르는 나를 발견하고 타인을 이해하기 위한 책이다. 그러니까 성격 유형에 관하여 알아보는 것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즐겁게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이들이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팁을 얻을 수 있다. 우선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의 기본적인 특징을 소개하고 그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사항을 알려준다. 아마 이 몇 가지 사항만 읽고도 주변의 친구나 동료에 대한 오해가 사라질 수 있을 것이다.

 

 · 내향적인 사람에게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존중하자. 만나자고 했을 때 거절을 당하더라도 섭섭하게 받아들이지 말자.

 · 내향적인 사람은 새로운 환경에 불편함을 느끼기 쉬우므로 적응할 시간을 주자.

 · 내향적이라 그런 것일 뿐 무관심하다거나 악의가 있는 건 아니니 오해하지 말자. (33~34쪽)

 

 · 외향적인 사람이 남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것은 그 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얻기 때문이다. 소통을 많이 할수록 기운을 더 많이 충전할 수 있다.

 · 외향적인 사람은 실전 경험을 많이 쌓은 덕에 뛰어난 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이것이 사회활동에서 빛을 발한다. 이것이 외향적인 사람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다.

 · 외향적인 사람이라도 내향적인 행동 경향을 보일 수 있다. (48~49쪽)

 

 상대의 성향을 알고 만나는 것과 모르고 만났을 때 관계는 달라진다. 성향을 안다는 건 상대를 존중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거다. 당연한 말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우리는 그 점을 쉽게 간과하고 있다. 좋아하는 것을 알면 대화의 폭이 넓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싫어가는 것을 알면 말과 행동을 조심할 수 있다. 관계란 이처럼 어렵고 힘든 것이지만 노력해야만 한다. 삶이란 혼자가 아닌 함께 사는 것이니까. 그래서 때때로 우리는 양향성(외향성과 내향성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이 되기도 하고 되어야 한다.

 

 외향성과 내향성 사이를 영원히 왕복하면서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균형을 얻을 수 있다. 넘치는 활력과 자아 탐험 두 가지는 모두 중요하며, 반드시 행동을 보여야 할 때도 반드시 침묵할 때도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자신이 살아 있는 존재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양향성을 가진 사람으로서 이 세상을 진정 아름답게 만드는 주체다. (65~66쪽)

 

 우리는 때로 자신의 마음을 읽기도 힘들 때가 있다. 진짜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모르며 주변 상황과 타인의 시선에 의해 흘러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책을 읽다 보면 내가 어떤 성격인지 내 마음이 무엇을 원하는지 몰랐던 마음 조각을 발견할 수도 있다. 책에서 소개한 한 장면처럼 즐거운 파티에 가고 싶지만 두려운 마음, 친구들과 모임을 이어가면서도 어른 집에 가서 쉬고 싶은 마음 말이다. 어쩌면 두 마음을 다 가지고 있는 게 정상일지도 모른다. 누군가는 타고난 성향 때문에 힘들 수도 있다. 그래서 완전히 다른 성향으로 바꾸어 보려고 노력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성향에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니 자신의 장점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사람을 성격 유형이라는 틀에 놓고 살필 때는 여러 가지 소소한 차이가 있고, 생각조차 해보지 못한 반직관적인 측면도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이제 우리의 목표는 각자의 고유한 성격을 좀 더 깊이 살피는 것이다. 적어도 인간의 행동이 얼마나 복잡하고, 잠재의식의 영향을 얼마나 강하게 받는지, 성격 스펙트럼이 얼마나 넓은지 알아야 한다. (19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