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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트렌드 2015
커넥팅랩 엮음 / 미래의창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책의 표지를 보면 '모바일 혁명이 이끄는 옴니채널의 시대가 온다' 라고 나온다.
이 책이 말하는 바는 바로 이거다.
옴니채널
p26. 옴니채널Omni Channel
옴니채널이란 멀티채널과 크로스채널의 진화된 형태로서 모든 고객 접점 채널들이 고객과 지속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뜻한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몰의 고객 정보 및 쇼핑 체험을 융합해 통일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통합 마케팅을 실시한다. 오프라인 매장을 비롯해 TV, PC, 모바일 혹은 그 외에 추가적인 채널이 늘어나더라도 그 중심 역할은 늘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모바일 시장이 성장하면서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는(seamless) 고객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옴니채널이 각광받기 시작했다.
쉽게 풀어쓰자면
채널 : TV, PC, 모바일 등의 매체
옴니채널 : 멀티채널 + 크로스채널. 오프라인과 온라인 고객의 성향을 분석해 고객관리를 하는 것
이라 설명할 수 있다.
지금의 대부분의 매체는 모바일에 치중되어 있다. 이 현상이 나쁘다고 볼 수 있고 장려할 수도 있는 모습이지만 고객관리라던지,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는 환영할만한 일임은 분명하다.
중간에 등장하는 사물인터넷 또한 그렇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물은 2008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났는데, 2010년에는 125억, 2015년엔 250억, 나아가 2020년에는 500억 개가 넘을 것으로 Cisco는 예상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 전체 사물 중 단 0.7%만 연결되고 99.3%는 연결되지 않은 상태지만 말이다.
이 모든것이 스마트폰이라는 획기적인 디바이스가 있음으로써 가능해졌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모바일 트랜드 2015' 는 지금까지의 상태를 분석해 앞으로 2015년 이후의 전망을 기획하고 계획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마케팅을 공부하는 측면에서 봐도 괜찮은 책이고 단순히 흥미본위로 읽어도 나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책의 마지막장에 있는 찾아보기 탭을 보면 세세한 부분은 생략되고 큰 단략과 대표적인 단어만 찾아볼 수 있었다. 이러한 부분은 아쉬운 점으로 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