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이에르바하 인문 예술 총서 21
한스 마르틴 자스 / 문학과지성사 / 1986년 2월
평점 :
절판


Ludwig Andreas Feurbach(1804-1872)는 내게 맑스의 [루드비히 포이에르바하와 독일 고전철학의 종말], [포이에르바하에 관한 테제](그 유명한 11번! "지금까지 철학자는 세계를 해석만 해왔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혁하는 것이다")로 더 많이 익숙하다. 그의 [미래철학의 근본 원칙]을 몇 년 전인가 읽었지만, 무슨 내용이었는지 잘 기억이 나지는 않는다. 포이에르바하의 이 책보다는 [기독교의 본질](das Wesen das Christentums)이 더 기억에 남는다. 

이 책은 포이에르바하의 생과 사상에 대한 다이제스트다. 문고판이지만 작은 글씨로 인쇄된 책이라 내용이 부실하지도 않다. 그러나 지금은 절판된 책. 1841년 [기독교의 본질]이 출판됨과 동시에 시작되는 포이에르바하의 아카데미 밖에서의 활동들을 눈여겨 보면 그가 굉장한 의지와 자신감을 가지고 혁명기에서의 지식인의 위치를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자리는 강연장이었고, 스크럼과 총성이 가득한 길거리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규정은 어떤 식의 비판이 가능할 것이다. 결국 포이에르바하는 혁명가는 아니었고, 다만 혁명의 상형문자를 해독하는 이집트 학자거나, '미네르바의 부엉이'(Hegel)였을 것이라는 그런 평가 말이다. 맑스에 의하면 포이에르바하는 헤겔의 철학을 '두 다리'로 서게 했지만, 결코 그 자신의 한계 밖으로 즉, 인간주의 또는 '사랑의 종교' 밖으로 나서지 않았던 것이다.  1871년은 빠리 꼬뮌의 해였지만, 그의 노쇠한 정신은 그것을 알지 못했다.  

변역에서 비문이 몇몇 보이고, 가독력이 좀 떨어진다는 것이 이 책의 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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