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 - 당신의 노력을 합격으로 바꾸는 14일 완성 공부 습관 프로젝트
이상욱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공부 습관을 위한 책

이토록 공부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책은 거의 처음 보았다고 해도 무방하다. 저자는 이미 널리 알려진 자신만의 '1/4/7/14' 공부법을 기술했음은 물론이고, 이를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했다. 또한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확실한 인풋과 아웃풋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공부법과 공부 기술이 수록되어 있다. 공부법에 대한 저자의 놀라운 관심과 경험이 집약되어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처음에는 '공부'라는 단어를 듣자마자 질색했고, 이제는 '공부'와 연을 맺을 일이 없으니 개인적으로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 도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더 나은 삶을 위해 시간을 철저하게 쪼개고 자신을 몰아붙이는 저자를 보고 있자니 무언가를 배우는 일뿐만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데 대한 열정이 솟아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허투루 지나쳤던 공부 방법들도 책을 읽을수록 주의 깊게 살피게 되었다. 공부 방법들을 하나씩 살피다 보니 착실히 저자의 방법들을 활용한다면 정말 뭔가 될 것만 같은 느낌에 휩싸였고, 그 때문에 이제부터 정말 무언가를 준비해 볼까 하는 마음이 생겨나기도 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의 심적 변화를 생각해 본다면 '나는 이미 글렀다' 싶은 독자들에게 『절대 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을 추천하고 싶다.

'4장 공부 자존감을 지키는 마음 습관'에서 저자는 공부할 때 심적으로 자신을 컨트롤할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지금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은 물론이고, 권태로움을 느끼거나 타인과의 지나친 비교로 괴로움을 느끼고 있는 모든 독자에게 추천하고 싶었다. 나의 경우에는 "선택의 순간마다 '10년 후'를 떠올리자(236쪽)"하는 부분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데 대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었다. 하필이면 늦잠을 잤던 날 그 페이지를 읽었고, 이런 시간들이 쌓여 내 10년 후가 만들어질 생각을 하니 심각한 죄책감에 시달릴 수밖에 없었다.


나는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노력을 폄훼하고 있는지 몰랐다. '노력이 곧 성공'이라는 등가 공식이 희미해진 세상이라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조차 자신의 노력을 믿지 못하다니, 자기 존재와 삶의 의미를 모두 부정하는 것이 아닌가. (8쪽)


​노력은 절대 우리를 배신하지 않는다


노력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받기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건 맞는 것 같다. 하지만 떳떳하게 훌륭한 보상을 기대할 정도로 노력을 하며 살아왔나 한다면 이 또한 대답하기가 쉽지 않다. 공부에 관한 한 노력을 가장 많이 한다는 고3 시절을 떠올려 보자면 나는 당시에도 형편없는 시간을 보냈다. 책상 앞에 앉아있는 시간을 전부 내가 노력하고 있는 시간으로 착각했고, 이에 비해 결과가 변변찮으면 자주 주변 환경을 원망했다. 끝없이 내 상황에 안주했고, 알 수 없는 낙관으로 기회를 망쳐버렸다. 내 삶은 그 이전에도 물론 그 이후로도 별반 다를 게 없었다고 생각한다. 평소 너무 힘들면 그만해도 된다고 스스로에게 한없이 너그럽고 관대했던 나에게 힘들었던 경험이 가지는 긍정적인 가치를 이 책은 깨닫게 해주었다. 저자는 삶은 한 번뿐이니 현재를 마음껏 즐기라거나 노력보다는 단 한 번의 요행을 바라는 것이 더 낫다고 말하는 사람들과 달랐다. 시대의 변화와 상관없이 우직하게 노력해서 성공한 사람들이 있으므로 우리는 여기에 적힌 저자의 말들을 한 번쯤 믿어 보아도 좋을지 모른다.

공부를 하는 척했지만 그 속은 텅 비어 있었던 과거를 더 이상 후회할 생각은 없다. 나에게는 "딱 한 번, 공부에 미(194쪽)"칠 시간이 여전히 남아있다. 그리고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 또한 마찬가지다.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