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호의 주제였던 ‘세대‘처럼 ‘인플루언서‘에 관한 논의는 시의적절하게 느껴진다. 다양한 매체에서 인플루언서가 주목받은 지는 꽤 되었지만, 지금만큼 그들이 활동 영역을 넓혀가며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던 때도 없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들은 어느새 tv 프로그램에까지 진출했고, 수많은 이들을 자신들과 같은 콘텐츠의 생산자로 끌어들였다. 연예인과 비연예인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배경을 지닌 인플루언서들은 넓은 범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아무래도 이런 급작스러운 상승세에 기존의 미디어와의 비교, 이에 관한 영향력을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잡지의 몇몇 글에서도 새로운 미디어의 주동자에 관한 기존 매체의 시각을 싣고 있다. 나는 그 글들에서 부정적인 분위기를 감지했는데, 어쩐지 인플루언서와 그에 관련한 현상들을 엄마가 사춘기의 아이들을 바라보는 것처럼 읽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기존의 시각에서 인플루언서를 바라볼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그들과 함께했던, 기존 미디어의 존재를 까맣게 잊은 듯한 사람들의 생각은 어떤지 듣고 싶어졌다. 인플루언서와 그들의 영향력,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은 특정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고, 더 이상 틀어막거나 배제할 수 없는 분명한 흐름이므로, 나는 지적과 비난보다 긍정적인 작용을 발견해내고 싶었다.

또한, 미디어 자체가 가진 부정적인 측면을 논의하려는 시도도 발견된다. 처음에 새로운 소통의 장이 생겨났을 때만 해도, 콘텐츠 생산자의 ‘진정성‘에 관한 회의론이 제기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소비자보다 생산자에게 모든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던 지난날과 달리 이제는 미디어를 활용하는 자들의 태도가 주목받고 있다. 이제는 악플의 심각성을 인지하기 시작했으며, 더 비판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려는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인플루언서이든 팔로워이든 관계없이 사람들은 치열하게 ‘선한 영향력‘에 관한 고민을 하고 있다. 여전히 문제가 팽배해 있지만,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이미 확고해진 흐름을 돌이킬 수는 없는 노릇이다. 연이은 죽음으로 촉발된 미디어에 관한 회의가 진정한 개선의 계기가 되어야만 한다. 미디어 안전 불감증을 소홀히 하지 않고, 인플루언서를 비롯한 (뉴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 모든 개개인에게 영향력이 있음을 감지하고, 사회를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데에 자신의 영향력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그러고 보니 이전보다 더 개인에게 주목받을 기회가 더 많이 펼쳐져 있고, 그것을 적절하게 활용해 사람들을 선한 일에 동참하도록 이끌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잠재적인 인플루언서이고, 좋은 신념을 지니고 있는 일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인문학‘의 존재가 누누이 강조되고, 사람들이 인문 잡지 <한편>에 관심을 쏟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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