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 - 세상을 바꾸는 공주병 왕자병
김종명 지음, 추덕영 그림 / 리베르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을 거둔 한 경제인의 이야기. 성공이란 것이 돈이 많은, 남부럽지 않은 생활을 하는, 심적평화를 깨뜨리지 않을정도의 재물을 가진..  등등 여러가지 각각의 의미에 따라 해석할 수 있겠지만 이 저자의 경우는 일에대한 열정을 깨닫고 그 열정을 현실화 시켜가는 과정으로의 성공을 거두었다 하겠다.

 

남부럽지 않은 금융계 점장으로 보장받은 풍요와 시간을 향유하게 될 사람이었으나 현실에 안주하고 마는 회사에 그만 실망을 하게 되고 답답한 마음에 오른 지리산 여행길에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게된다. 휴가 후 회사에 출근한 첫날 정식 사표를 제출하는 것으로 회사와의 인연을 정리하며 내 삶이 원하는 것을 찾을 준비를 한다. 며칠간 유유자적하던 그에게 거래처 직원으로 알고 지내던 최실장이 자신의 회사 회장님과의 면담을 주선하고 회장님은 그에게 뜻밖에도 그룹계열사 CEO자리를 제안한다. 청바지 회사에 사장으로 취임한 그는 계열사이니 만큼 튼튼할줄 알았던 회사의 재무사정이 의외의 어려움에 봉착한것을 깨닫고 회장님을 면답하게 되고 회장으로부터 1년의 기간동안 회사를 살려보라는 제안을 받게 된다. 회사는 이미 곪을데로 곪아 직원들간에 패배주의가 만연해 있었고 뚜렷한 돌파구 없이 유망한 재원의 충당만을 주장하는 임원진 또한 회생의 불씨는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특유의 고집과 인간관계 해석론으로 ' 공주병 걸리기 ' , ' 독서토론하기 ' , '  전직원이름 외우기 ' 등의 전략을 8개월에 걸쳐 전개하여 회사분위기를 쇄신하고 앞으로 도약할 응집력을 기르게 된다. 신제품 출시를 그 도약의 발판으로 준비한 그와 그동안 응집된 회사사원들의 힘은 신제품에 감춰진 힘으로 작용하게 되고 1000억원대의 대박을 터트리며 회사를 정상괘도로 진입시키는데 성공한다.

그의 성공 철학은 스님의 강연을 통해얻은 관계론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는데, 이는 관계라는 것은 어느 하나의 존재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이며 우리는 관계라는 것에서 벗어날 수 없는 존재임을 설명한다. 괘변 같으나 꼴찌가 존재하기에 일등의 존재가치가 있는 것이며 ' 너 ' 가 있기에 ' 나 ' 라는 존재를 설명해 낼 수 있다는 이야기 이다. 즉, 회사는 회사를 위한 직원을 가지고 있는것뿐만이 아니라 직원을 위한 회사라는 두가지 면을 가진 조직체이며 한가지 면보다는 두가지 면을 모두 충족할 때 폭발적인 힘을 기를수 있다. 그의 경영은 회사 일변도의 방식에서 직원 위주의 방식으로의 전환으로 일구어졌고 대답은 신제품의 대박이란 결과로 돌아왔다.

30여분이면 너끈히 읽을 수 있는 전혀 부담이 없는책..  궂이 구매 하지 않더라도 서점에서 선채로도 읽을 수 있는점이 최대의 장점이라고 하겠다~  ^ ^   다만 그 내용을 잘 되새길 수 있는 이해력을 겸비해야 하겠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