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마중 보림 창작 그림책
김동성 그림, 이태준 글 / 보림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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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껏 책을 읽으며 가장 가슴에 남는 작가와 그림 작가를 들라 한다면, 저는 주저없이 이태준과 김동성을 들겠습니다. 일제 강점기 하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구슬프고 애달픈 정서와 섬세하고 따뜻한 마음이 담긴 이태준만의 서정성은 그 누구도 따라할 수 없을 정도라 여기니까요. 우리 문학사에서 차지하는 그의 위치와는 무관하게 달밤이나 가마귀, 복덕방이 담긴 단편집을 읽으며 제가 느낀 감정이 그랬습니다.

 

그러면 김동성은 또 어떤가요? 저는 그를 '메아리'라는 책으로 만났습니다. 그 시대 정서를 반영하며 동화의 내용과도 기막히게 어우러진 수묵담채화를 보면서, 그의 나이 몇이기에 이리도 잘 구현해냈나 하는 궁금증이 일었습니다. 그후 그의 이름이 들어간 책을 만나면 지나치다가도 되돌아와 훑어보는 습관마저 생겼습니다. 이렇게 멋진 작가들이 시공간을 초월해 만났지만, 저는 이 책이 재출간돼서야 만나게 되었습니다. 읽을 책은 많고 시간이 없었다면 변명일까요?

 

책을 보자마자 폈습니다. 김동성의 그림이 너무 좋았어요. 계속 읽어나가려는데 어린 딸이 책을 채갑니다. 그러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책장을 덮으며 엄마가 안왔다고 마음 아파하네요. 아이는 연이어 말하더군요. 책 속 아이의 마음이 어린 딸에게 고스란히 전달된 모양입니다. 저도 책을 폈습니다. 글은 얼마 되지 않았어요. 책을 다 읽은 후 세어보니 총 15문장에 불과하더군요. 그런데 그 글 속에 담긴 아이의 마음이 무척이나 간절한 거예요. 그 아이의 마음을 김동성의 그림이 받아 여백 가득히 채우더군요.

 

 

이야기는 정말 간단합니다. 추운 겨울, 거친 광목의 옷을 입은 어린 아이가 정류장에서 엄마를 기다리는 거예요. 고맙게도 이내 전차가 도착합니다. 그런데 엄마가 보이지 않는 거예요. 아이는 차장에게 묻습니다. "우리 엄마 안 오?" 그러자 차장의 퉁명스럽기 짝이 없는 대답이 돌아옵니다. "너희 엄마를 내가 아니?" 전차는 두 대나 그렇게 지나갑니다. 마침내 세번 째 전차가 왔어요. 엄마는 또 보이지 않네요. 아이는 똑같은 질문을 합니다. 고맙게도 이번 차장은 친절하게 대답해 주네요. 그러나 그 대답은 아이에게 별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엄마가 오지 않았거든요. 그후 아이는 입을 열지 않습니다. 단지 그 자리에 코가 빨갛게 되도록 가만히 서있기만 합니다.

 

 

엄마를 기다리는 아이의 간절한 마음과, 마치 그 아이인 것처럼 다가오게 만드는 그림이 특별한 동화 한 편을 만들었습니다. 어린 자식을 두고 돈 벌러 나갔음직한 엄마의 가슴 아픈 사연과 그런 엄마를 조금이라도 빨리 보고 싶어 정류장을 찾아간 아이의 마음이, 어떤 부연 없이도 있는 그대로 전달됩니다. 몸도 마음도 추웠던 그 시절 그 때의 모습이 처연하게 다가오는군요. 그런데 희안하게도 왠지 모를 위로를 받는 기분입니다. 아이를 위로해줘야 할 사람은 분명 우리인데, 저 조그만 아이에게서 소중한 선물을 받은 느낌인건 왜일까요? 코를 빨갛게 만드는 겨울 추위 속에서도 엄마에 대한 사랑만으로 그 자리를 지켰던 아이는 커서 정말 훌륭한 사람이 되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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