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을 팔기에 좋은 날 - 곽세라 힐링노블
곽세라 지음 / 쌤앤파커스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리를 두면 오히려 잘 보이는 것들이 있다. 삶도 그런 것 같다. 나를 객체화 시키지 않으면 결코 보이지 않는 것들이 있다. 내 실체는 여간해선 본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내가 만들었거나 원하는 이미지 사이에 파묻혀 있든가, 아니면 내 지난 시간이 만들어낸 흔적과 미래 사이에 숨어버린다. 그래서 내 실체를 본다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 만큼이나 어렵다. 그러나 삶을 제대로 살아내기 위해선 그런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러면 포장된 이미지나, 지나고 보면 별 것 아닐 일에 휘둘릴 일이 적어진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보는 작업은 힐링의 전제다. 그런 치유를 표방하는 소설이 있어 읽어 보았다. 현대와 같이 메마른 시대에 힐링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그 힐링 노블에 나를 읽혀보기로 작정했다. 그러나 작가가 전하는 감성의 결을 소화하기엔 시간이 좀 필요했다. 그래서 뜨문뜨문 읽었다. 읽다보니 한결 편해졌다. 작가와 마음을 맞추는데 시간은 치뤄야 할 대가인듯 싶었다.

 

 

'영혼을 팔기에 좋은 날'엔 표제작과 '천사의 가루'라는 2편의 장편이 들어있다. '영혼을 팔기에 좋은 날'은 츠키라는 극단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츠키에는 일반 극단과는 다른 암묵적 질서와 유대가 있다. 그 유대의 밑바닥엔 몇몇만 알고 있는 비밀이 존재하는데, 그 비밀의 대열에 주인공 류도 합류하게 되었다. 보라색이 감도는 특이한 머리의 소유자인 류는 용재와 요시히로처럼 뮤토가 된다. 뮤토는 다른 사람의 인생에 들어가 그들이 원하는 상황을 연출해주는 사람으로, 극단주인 미나 선생의 보이지 않는 개입과 지휘 아래 맡은 일을 연극처럼 수행한다. 그러나 환상의 힘을 빌려 지난 아픔을 오늘의 자리에서 메우려는 것은, 신의 질서를 어지럽히는 일이었다. 자신들의 염원을 풀었지만 의뢰인 누구도 행복해지지 못했고, 뮤토들 또한 그 일이 야기한 아픔으로 결국 모두 그만두게 된다.

 

'영혼을 팔기에 좋은 날'엔 극단의 이야기만 있지는 않다. 미장원을 하는 류 엄마의 이야기와, 이름이 카레인 남자 이야기, 어린 아들을 데리고 사는 리에의 이야기, 공무원인 네코마마의 이야기도 들어있다. 그들은 모두 만만치 않은 아픔을 가지고 있지만 한결 같이 희망적이다. 치유에 대한 어떤 언급도 이 책에 없지만 힐링 노블이라 불릴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생의 온갖 소용돌이와 내면의 바닥들이 속속 드러나지만 누구도 그들을 비난하지 않는다. 비난하지 않았기에 인물들은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았다. 생의 긴 여정에 어쩔수 없이 겪어야 할 통과의례이기 때문이리라.

 

 

가루'는 도회적 정서와 현대의 사랑을 곽세라 특유의 언어와 양식으로 표현한다. 가볍고 화려해서 일상으로는 감당이 안되는 사랑이지만, 그 사랑이 무시되어선 안되는 사연을 곽세라는 들려준다. 라라와 요요는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사랑을 나누는 사이다. 요요는 일본에서 치과를 운영하는 중년의 휴머니스트 의사이고, 라라는 투명하고 예뻐서 지상의 여자란 느낌을 주지 않는 20대의 꽃같은 여자다. 그러나 이들의 사랑은 요요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속수무책이 돼버린다. 요요가 올 거라 믿고 있는 라라는 공항 대합실을 떠나지 못하고 몇 달을 매일같이 나간다. 맺지 못한 사랑은 주위 사람을 흔들고 그녀의 안녕을 위해 누군가 흑기사를 자처한다. 이제 공항에 더 이상 라라는 나타나지 않지만, 그녀는 결국 자신의 부재를 통해 요요 곁으로 떠나는 여행을 시작한다.

 

나는 그간 힐링의 의미를 해결이나 종결로만 생각했었던 것 같다. 삶이 지속되는한 문제는 생길 테고 원치 않는 아픔 또한 발생할텐데, 나는 왜 그런 단순한 이분법을 꿈꾸었을까? 생의 문제에 마침표를 찍는다는 건 삶이 종결됐을 때에야 가능하다는 것을 망각하고 싶었나 보다. 그런 나와는 달리 곽세라는 녹녹치 않은 우리네 인생을 환타지란 이름으로 말랑하게 만들지 않았다. 또한 기를 쓰고 바꾼다거나 뒤집으려고도 하지 않았다. 단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온 몸으로 녹여내는 것으로써 힐링을 이뤄냈다. 꿈을 꾸되 삶의 끈을 놓지 않는 그 장치가 내겐 환상처럼 느껴졌다.

 

 

 

사진출처: 나는 시시한 사람이다. '예쁜 화원' http://www.cyworld.com/heebee7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