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좋은 세상을 향한 꿈 맹자 나의 고전 읽기 19
김태완 지음, 윤기언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제게 고전은 오래된 책에 불과했어요.

고전을 생각하면 먼지로 뒤덮여진 책의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올랐답니다.

그래선지 오랫 동안 고전을 멀리했어요.

게다가 학교에서도 배운 적이 있고, 많이 듣기도 해선지 잘 알고 있다는 주제넘은 착각마저

들었답니다.

 

이번에 만난 청소년 도서 '맹자'는 그런 저의 오만을 단번에 부수는 책이었어요.

책을 읽으며 제가 맹자에 대해 몰라도 너무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뒤통수를 맞은 것 같다는 표현은 이런 때 쓰는 건가요?

얼굴이 후끈거렸답니다.

 

이 책은 저자 김태완의 사유로 읽어낸 '맹자'에 대한 책이에요.

사람에 따라, 관점에 따라 '맹자'는 다양하게 해석된다네요.

김태완이 읽은 '맹자'는 백성이 살기 좋은 사회를 위해 일생을 바친 사상가랍니다.

뿐만 아니라 백성의 비참한 삶을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분투한 행동하는

지식인이었지요.

 

맹자는 신분제 사회 속에서 백성을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좋은 지도자가 나타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보았어요.

지금도 비슷하지 않을까요?

민주주의 사회라 칭하고 자유가 증대된 것 또한 분명하지만 위정자가 어떤 사람인가에 따라

시대 상황이 달라지는 것을 봅니다.

그렇다면 당시는 오죽했을까요?

 

공자가 그랬듯이 맹자도 천하를 다니며 자신의 사상을 받아들여줄 군주를 찾았습니다.

군주들은 자신들이 처한 문제를 해결해 줄 사람이 필요했겠지요.

세상의 이치를 깨달은 맹자같은 사상가가 곁에 있다면 당면한 문제만 아니라

나아가 천하를 통일하는 발판까지 되지 않을까요?

 

군주들은 그런 욕심으로 맹자를 만났답니다.

맹자의 사유는 분명히 탁월하고도 위대한 것이었어요.

하지만 당대에 반영되기 힘들다는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군주는 현재의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는데 맹자는 이상론을 이야기 했어요.

배고픈 사람에게 건강의 중요성을 말한 격이지요.

당연히 군주는 실망스런 얼굴을 했을 겁니다.

지금 나라가 먹히기 일보 직전의 상황에서 이 무슨 뜬구름 잡는 말이랍니까?

 

그러나 당대의 문제는 당대의 방법으로 해결될 수 없다는 걸 그들은 몰랐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실을 바늘귀에 맬 수는 없는 법이지요.

급할 수록 돌아가라 했는데 그들은 자신들의 욕심만 추구했지, 백성들에게 유익한 방법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백성에게 좋은 것이 자신을 좋게 할거라는 생각조차 못했답니다.

 

비록 당장은 먼 얘기 같고 실효성도 없어 보였지만 이 방법이야말로 최고의 치세책이자

부흥책이었습니다.

그런데 깨닫고 받아들이는 군주가 아무도 없었어요.

천하를 다니며 자신의 사상을 펼치고자 했고, 그리하여 싸움닭이라는 별명을 들을 정도로

치열하게 살았지만, 세상 속에서 그가 설 자리는 한 뼘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맹자의 사유가 옳았음을 증명하는 것은 시간이었습니다.

보편성이라는 이름의 가치였지요.

맹자는 외로웠을 거예요.

군자를 논했지만 자신이 환경의 지배를 받는 인간임을 모르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시 그의 고뇌는 마치 무효했던 것처럼 보였고 그를 아프게도 했을 거예요.

그러나 이제 고전이라는 아름다운 이름으로 시간을 넘어서 우리를 만나고 있습니다.

그와의 만남을 자녀들에게 선물하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