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정우, 느낌 있다
하정우 지음 / 문학동네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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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에게 사적인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은 우리가 이중적 삶을 살고 있다는 표지이다. 밖으로 보여지는 나와 실제 나의 간극이 클 수록 우리의 마음은 편하지 않다. 그런 삶의 양상 속에 사는 사람들이 배우일지 모른다. 사람들은 그들을 자신들이 그려놓은 틀에 맞추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배우 하정우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며 책 한 권을 들고 찾아왔다.

 

 


배우는 일반인과는 뭔가 달라도 다른가 보다. 저 편안한 듯한 자세에도 치밀한 계산의 흔적이 보이니 말이다. 그가 펴낸 책이다. '하정우, 느낌있다.' 하정우에게 '느낌있다'는 말은 말로 표현되지 않는 어떤 좋은 것을 가리킬 때 쓰인다. 그러므로 이 제목은 '책을 읽으면 하정우에 대한 어떤 느낌이 생길 것'이라는 기대와 복선이 담고 있다. 그가 어떤 사람인지는 책을 읽으면 알게 되지만 막상 읽다보면 놀라게 된다. '이런 면이 하정우에게 있었단 말인가'하고 말이다.

이 책은 화가 하정우, 배우 하정우, 자연인 김성훈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고백하자면 이 책을 만나기 전까지 나는 하정우에 대해 알고 있는게 몇 없었다. 굳이 들자면 중견 탤런트 김용건의 아들이라는 것, 그가 출연한 영화들에 관객이 많이 들었다는 것, 자신만의 세계관이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것 정도였다. 하정우를 알기 전 내 느낌을 그의 그림으로 표현하면 그는 이런 사람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느껴지는 하정우는 이런 사람이다.


영화배우 하정우의 본체가 확연히 드러나는 그림이다. 본인도 그림의 제목을 'ME'라 했다. 시선을 먼 곳에 둔 채 자신을 결코 드러내지 않는 그의 단단한 모습이 느껴진다. 사람 좋은 웃음을 웃지만 자신이 정해놓은 지향점을 향해 걸어가는 사람의 느낌이 강하게 묻어난다.

 


그의 대본이다. 깜짝 놀랐다. 어쩌면 이렇게 용의주도하게 준비하고 연기 할 수 있단 말인가. 그의 연기가 이런 성실함과 노력에서 나왔던건가. 연기는 원래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이 아니던가. 이런 의문에 그는 자신은 무당이 아니라며 딱 잘라 답한다. 예술혼에 빙의되어 나오는 연기를 자신은 지양한다며 연기는 현장에서 순간적 감정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니라는 자신의 연기관을 피력한다.


                                 

그에게 대본은 교과서다. 그렇다면 화가로서의 하정우는 어떨까. 그는 재미있는 화가다. 그의 그림은 무척 단순하며 귀엽다. 마치 어린애들이 그리는 그림처럼 기교도 없고 유쾌하다. 일부러 전문적 데생법을 배우지 않았다 할 만큼 그림에 대한 그의 주관은 뚜렷하다.

                      

그는 내면의 불덩어리를 표현하는 화가이기도하다. 그가 화가로 변신하게 된 것은 촬영을 마치고 온 후 가슴 속에 남아있던 불덩어리를 어찌할 수 없게 되면서부터였다 한다. 감독의 페르소나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었던 자신만의 세계를 그림으로 토해내며 불덩어리를 식혔다 한다. 하정우, 대단하다.

                                           

그의 그림은 연기를 대하는 그의 자세를 나타낸다. 최근 광대를 주로 그리며 연기자인 자신을 하정우는 행복하게 지켜보고 있다. 그가 그리는 광대는 그래서 진짜 웃는다. 얼굴은 웃고 눈은 우는 광대가 아니다. 그의 행복한 광대를 보니 우리에게도 그 행복이 전염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그가 전해주는 인간 김성훈의 이야기는 편안하다. 자연인 김성훈이 어떤 사람인지, 하정우에게 그 보호막이 왜 필요한지 담담하게 그는 서술한다. 배우이자 화가로 하정우가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은 인간 김성훈의 추억이 있어서였다며.

 

자신을 드러내 보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 쉽잖은 작업을 하정우가 했다. 그 작업이 없었다면 하정우에 대한 이런 관심이 생겨날 수 있었을지 의문이다. 하정우 안에 담겨진 많은 생각과 고민의 흔적들을 보니 하정우가 더 가깝게 느껴진다. '당신, 결코 느낌만 있는게 아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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