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채사장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인문학 붐이 일기 시작하면서 베스트 셀러 작가로 이름을 날린 작가가 있었다.

작년인가... 느지막히 그의 책을 읽었는데 다양한 인문학 교양 서적을 알게 된 보람은 있었으나 마치 그 책들을 읽으면 갑자기 유식한 사람이 되고 어려서 부터 아이들에게 읽히면 천재까지는 아니어도 최소한 영재로 키울 수 있다는 말이 좀 재미없었다. 그러다보니 인문학 서적을 읽기 쉽게 개괄적으로 집대성한 책에 관심은 가나 손은 가지 않더라.


무식도 털어낼 겸 마음의 양식도 쌓을 겸 읽고 싶은 생각은 간절한데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방황하던 차에 각종 온라인 서점과 북플에 수시로 등장하는 책이 있었으니 채사장의 <열한 계단>이었다. 그래도 들은 건 있어서 그가 뭐하는 사람인지는 알고 있었는데 그의 책을 검색해 보니 팟캐스트 방송과 똑같은 제목의 인문 교양서가 있었다. 그렇다고 덜컥 주문하기는 겁이 나서 도서관 카탈로그를 검색해 보니 오호! 어느새 이 나라까지 건너와 있더라.


분야별로 나누어 개념 위주로 설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곁들였다.

독자를 가르치거나 설득하는 류의 어조는 없다.

단지 그가 알고 있는 것을 독자가 접근하기 쉽도록 길을 만들어 주는 것 뿐.


혹자는 수박 겉핥기 식이 아니냐는 비판도 하는 모양인데 그러한듯 어떠랴.

그나마도 모르는 것 보다는 낫지 않을까.

수박의 겉모습만 보고 말 것인지 둘로 쪼개 맛까지 볼 것인지는 독자가 알아서 하면 그만일 일이다.


'다음과 같은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지적인 대화에 목말라 있거나, 사회가 돌아가는 모습이 복잡하다고 느끼거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은 많으나 현실적 제약으로 독서할 여유가 없거나, 대학에서 교양 수업을 듣기 전에 기초적인 지식을 얻고 싶거나, 미술관에 가면 무엇인가를 이해한 듯 행동해야 한다는 강박증에 시달리거나, 가난하면서도 보수 정당을 뽑고 있거나, 정치는 썩었다고 습관적으로 말하면서도 뉴스는 사건 사고와 연예 스포츠 부분만 보거나, 자신이 제대로 살고 있는지 불안하지만 어디서부터 생각을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이들. (프롤로그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