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란 내가 현재 하는 경험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가장 일차적이고 원초적인 방법이다. 지금 이 경험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를 찰나의 순간에 알게 해 주고, 이 경험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하는지 도망가야 하는지를 거의 반사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게 한다. (22쪽)'


첫 장에서 감정 조절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마지막 장에서 감정 조절 방법을 제시한다.

중간에는 몇 장에 걸쳐 감정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하게 뇌의 구조와 역할을 설명하고 경험적 심리적 작용과 상태에 의한 정서적 반응 및 결과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감정 조절 방법이란 무엇일까.

책에서 제시한 방법은 여섯가지다.


행복 호르몬 이용하기, 상상으로 몸과 마음 변화 시키기, 몸의 상태를 바꾸어 감정 조절 돕기, 잘 놀기, 잘 자기, 잘 싸우기. 내 식으로 정리하면 '발생된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 솔직하게 인지하고 몸과 마음의 훈련을 통해 꾸밈없이 이해하여 자연스럽게 처리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저자는 마지막에 감정 조절의 필수 조건으로 '안전'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데 이것은 물리적인 측면에서의 안전 뿐 아니라 정신적인 측면에서의 안전까지 포함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즉 안전하면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감정 조절이 수월해지며 따라서 타인을 열린 마음으로 대하고 그에 대해 호기심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가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는 것이다.


자, 감정 조절의 상태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왜 감정 조절이 필요한지 알았으니 저자의 가르침대로 연습해 볼 차례다. 나의 내부로부터 발현된 감정의 정체, 그것부터 낱낱이 파헤쳐 볼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qualia 2017-04-04 0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정이란 내가 현재 하는 경험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가장 일차적이고 원초적인 방법이다. 지금 이 경험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를 찰나의 순간에 알게 해 주고, 이 경험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하는지 도망가야 하는지를 거의 반사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게 한다. (22쪽)‘

→ 캬~ 하고 무릎을 탁 쳤네요. 읽는 순간 마음 속에서요. ^^ 정말 핵심 중의 핵심, 알맹이 중의 알맹이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핵심이나 알맹이는 평소에 까마득히 잊고 지내지요. 일상에서 감정이 폭발할 때 저걸 자각하는 경우는 드문 것 같아요. 아무튼 ‘오늘의 깨달음’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책읽는사라 2017-04-05 21:08   좋아요 0 | URL
저두 이 부분에서 ‘아, 저게 감정이라는거구나.‘ 하고 감탄했더랬죠.
그나저나 깨달음은 제가 드린건 아닌데 이렇게 써주시니 몸둘봐를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