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힘 2 - 합격을 부르는 최적의 효과 그림의 힘 시리즈 2
김선현 지음 / 8.0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그림의 힘 2』 김선현 / 8.0 (에이트포인트)

집중력과 마음 정리를 도와주는 아트 테라피 북

 

 

 

 

  책을 읽고 나서

 

 지금 저는 집중력 최악의 달을 보내고 있습니다. 시원한 데서 드러누워 책 한장 한장 읽어나가는 것만큼 즐거운 일이 없을 것만 같았지만, 막상 책을 읽을라 하면 졸음도 오고 괜히 휴대폰을 만지작거리고 있기가 일쑤. 더운 날씨 탓인지, 여행 생각에 해이해져선지 마음만 붕 뜨는 날들이 계속되고 있어요. 그래서 순전히 재미 위주의 책들을 집어 들어 읽는 도중에, 『그림의 힘 2』도 중간에 끼워 넣어 읽고 있습니다. (다 읽고 쓰는 리뷰는 아닙니다. 단숨에 다 읽는다는 게 의미가 없을 것 같은 책이거든요.)

 

 '컬러링북'이 올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그 사이에 베스트셀러로 오른 『그림의 힘』 시리즈가 항상 눈에 띄어서 이북으로 구매한 적이 있습니다. 컬러링북과 그림의 힘…… 이 책들은 둘 다 집중력과 힐링을 매개로 하는 책들인데요. "합격을 부르는 최적의 효과"라는 부제가 붙은 『그림의 힘 2』는 사실 별 호감이 없었습니다. 이 시리즈가 '자기계발' 분야에 해당하긴 하지만, 성공에 관련한 단정적인 부제가 마음에 들지 않았었거든요. 하지만, '그림의 힘'과 '아트 테라피 (미술 치료)'에 관해선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어서 읽어보았습니다. "합격을 부르는 최적의 효과"는 아니더라도, 어떤 그림을 오랫동안 바라보고 그 분위기와 상황을 느낀다는 것은 분명 집중력이나 온화한 마음가짐에 큰 도움이 될 테니까요.

 

 

 

 작가는 미술치료계의 최고 권위자라고 할 수 있는 '김선현' 교수입니다. 작가는 '국가적 트라우마'를 겪고 있었던 사람들을 포함한 수많은 이들의 마음을 그림으로 치유해왔지요. 그리고 이 책에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그간 쌓아온 모든 것을 제대로 발휘하는 일, 즉 시험에 맞춰 최적의 컨디션을 쌓을 수 있는" 그림들을 담았습니다. 머리가 좋아지는 그림이 수록된 그림들은 유명한 작품들도 있고, 처음 보는 작품들도 있습니다. 은은한 느낌을 주는 그림도 있고, 뜻밖에 강렬하고 성취욕을 불러일으키는 그림도 있지요. 이 책에서 만나보리라 생각지 못한 '이중섭'의 <황소>가 그렇습니다. 강렬한 빨강의 색채와 황소의 얼굴이 굉장한 에너지를 분출하고 있는 듯해서, 오랫동안 그림을 바라보게 되죠.

 

 

 그리고 중반부까지 두 번이나 등장하는 '칸딘스키'의 그림이 이렇게 좋을 줄 미처 몰랐습니다. 미술 시간에 '뜨거운 추상'으로만 달달 외웠던 그의 그림을 이렇게 만나니, 색다르게 바라보게 되는걸요. 단순한 도형과 흑백의 대비가 불러오는 무한한 상상이 집중력을 상승하게 한다는 효과는 잊어버리고, 어느새 그림에 빠져들게 됩니다. 『그림의 힘』 시리즈가 인기를 끄는 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인 듯합니다. 작가의 세세한 설명을 줄이고, 독자가 직접 그림을 바라보고,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원본만큼 생생한 그림들을 그대로 싣고자, 『그림의 힘』은 일반 단행본의 크기보다 큰 판형을 선택했고, 필요한 경우에는 두 페이지 전체를 그림으로 담았습니다. 두툼하고 매끈한 재질의 종이를 넘기며 그림을 보는 맛이 아주 좋습니다. 작가의 과하지 않은 글이 아주 차분하게 다가오고요. 단, 천천히 읽기를 권합니다. 무언가에 집중이 안 될 때, 조금씩 펼쳐본다면 마음 정리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 『그림의 힘 2』 북 트레일러입니다.

이 책의 트레일러가 맞나 싶을 정도로 의외지만, 감성 가득한 북트레일러, 좋네요.

 

 

 

Written by. 리니

미술 치료, 아트테라피/그림, 예술작품/ 자기계발/ 두뇌계발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