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5.2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월간 『샘터』 2015년 2월호 : 따뜻한 이야기가 참 많습니다.

 

 

  왠지 모르게 괜히 바쁘고 조급해지는 연초입니다. 올해는 이런저런 활동들을 조금 줄여보겠다는 다짐을 했지만, 벌여놓은 일들을 마무리해야 하니 역시나 쉴 틈 없이 흘러가네요. 그러나 『샘터』를 읽는 시간만큼은 가볍고 따뜻합니다. 2월의 『샘터』는 '시샘달'이라는 이름이 적혀있는데요. '시샘달'의 잎샘추위와 꽃샘추위가 있는 겨울의 끝 달이라고 하네요. 순우리말로 된 달 이름이 언제 들어도 참 예쁩니다.

 

 

  

 『샘터』에는 원래 기분 좋은 이야기가 참 많지만, 이번에는 유난히 마음에 들어왔던 따뜻한 소식들이 많았답니다. 마치 숙명처럼, 국립중앙도서관의 관장을 맡고 '도서관의 도서관'과 정보의 바다를 꿈꾸는 '임원선 관장'의 이야기와 이전에 『별이 빛나는 건 흔들리기 때문이야』(샘터, 2014)라는 책으로 만나보았던 '십대들의 쪽지' 이야기, '사람을 만나는' 여행의 즐거움을 느끼고 문화로 가득 찬 '게스트 하우스'의 이야기까지.  역시나 책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제 눈을 사로잡네요.

 

 그리고 『나는 재미있게 산다』는 특집은 더욱 유쾌한 이야기가 담겨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참 재미있게 읽었던 짧은 글은, 의사라는 일을 하면서도 어릴 적 꿈인 노래를 놓지 않고 즐겁게 밴드 생활을 하면서 살아가는 '이승민' 님의 이야기였답니다. "헤비메탈은 지겹고, 2015년에는 모던록도 좀 하자"고 리더에게 외치는 마지막 말이 참 재미납니다 :)

 

 

 다양한 분야의 정리 방법을 알려주는 코너 『정리의 달인』에는 역시 쏠쏠한 노하우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미루는 습관 때문에 저도 참, 가끔은 사서 고생하기도 하고 자신이 한심하다고 느껴질 때가 많은데, 이런 습관들도 '정리'라는 단어가 적용될 수 있었네요. 생각해보면 참 작은 것들이지만, 인생에서 이것저것 미루면서 보낸 시간을 합하면 정말 어마어마할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시간의 낭비, 이제는 조금 줄여나가야겠죠.

  

  

 

   다양한 사람들의 일상을 엿볼 수 있는『행복일기』. 이번 달에는 누구보다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임수복 님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1983년 당시, 개발 지역이었던 천호동의 한 아파트의 경비원으로 일했고, 지금까지 30년을 그곳에서 있었다고요. 이웃 주민들의 뒤통수만 봐도 누군지를 다 알아보고, 동네를 뛰어다니던 아이들의 커가는 모습을 쭉- 보아왔고, '내 동'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 텃밭에 나무를 심고 채소도 심는 경비원 아저씨. 중간 중간 일을 그만두어야 하는 빌미가 생길 때마다 동 사람들이 손을 모아 도우고, 계속 그곳에 있게 해달라고 서명하고 눈물을 지어서 지금까지 일을 할 수 있었지만 12월에 마지막 근무를 마쳤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맘 좋은 경비 아저씨의 말투 그대로 담은 편지에, 아쉬움과 행복함을 바라는 마음이 그대로 드러나는 이 편지에, 저도 눈물이 핑 돌았네요.

 

 

  『샘터』를 읽다 보면 마음도 참 차분해지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어떤 자기 계발서보다도, 어떤 행복 에세이보다도 더 큰 (언뜻 보면 작아보이지만)행복을 발견하게 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따뜻한 이야기가 많았던 시샘달의 『샘터』. 3월에는 세찬 추위는 날려버린 채 새초롬한 봄을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Copyright ⓒ 2014. by 리니의 컬쳐톡 All Rights Reserved.
서포터즈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
덧글과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