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마, 넌 호랑이야 샘터어린이문고 39
날개달린연필 지음, 박정은 외 그림 / 샘터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잊지 마, 넌 호랑이야』 날개달린 연필 / 샘터

내가 보는 동물은 어디서 왔는지, 생각할 수 있는 아이로

 

 
 
  매일 동화책에서 그림이나 사진으로만 보던 동물들이 아이들의 눈앞에 떡하니 나타났을 때 얼마나 신기할까요? 책 속에선 아주 조그마했는데, 자신보다 몇 배 몸집을 가진 동물이 걸어 다니고, 먹이도 먹고, 하품도 하니까요. 아이들은 동물들을 만져보고, 먹이를 주는 체험만으로도 참 즐거워합니다. 그런데 얼마 전 강원도 여행에서 본 양떼목장이 기억이 납니다. 리조트의 공기 좋은 하늘 공원에서 양 수십 마리가 걸어 다니고 있었지만, 생각해보면 그들이 뛰어놀기에 참 작은 공간이긴 했지요. 아이들은 떼로 몰려가서 그들에게 먹이를 주고, 그 많은 동물과 함께 있다는 것에 들떠서 돌아다녔어요. 어릴 때 보던 돌고래와 물개 쇼 우리에 갇혀있는 호랑이, 아쿠아리움 속의 상어 또한..... 우리들을 즐겁고 놀라게 해주었지만, 잠시 생각해보면 안쓰러운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잊지 마, 넌 호랑이야』에서는 네 마리의 동물 주인공이 등장합니다. 고향이라곤 본 적이 없는, 동물원에서 태어나서 동물원에서 자라온 왕따 호랑이 '천둥', 사육장에 갇혀 나는 법을 잊어버린 두루미 '갑돌이', 자신의 주인은 사람이라고 굳게 믿는 코끼리 '산이'와 고향에 가고 싶어 사람에게 반발하는 코끼리 '꽁이'입니다. 이들은 다 어디서 왔을까요? 넓디넓은 초원을 뛰어다니고, 높은 하늘을 누비며 날아야 할 동물들은 인간의 욕심 때문에 심심한 구경거리가 되어버렸습니다. 고향에서도 코끼리는 위험하기 짝이 없죠. 상아를 얻어 돈벌이로 이용하려는 인간들의 포획을 있는 힘껏 피해 다니고, 불안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동물들의 모습이 이 동화책에서 참 안타깝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각 이야기의 앞에는 주인공 동물의 정보와 함께 멸종 위기 등급이 나타나 있습니다. 피치 못할 자연의 변화로 인해 종이 없어질 수도 있었겠지만, 많은 동물이 인간에 의해 죽음을 맞게 되었지요. 동화 속 코끼리가 외치던 말이 잊히지 않습니다. "누구도 누구의 주인이 아니야. 우린 코끼리고 저들은 인간일 뿐."이라고요. 변해가고 있는 세상 속에서 인간들과 동물들은 서로 두루두루 공존할 순 없는 걸까요? 어쩔 수 없다면 그들을 사랑하고 애처로운 눈으로 바라보는 생각은 어느 정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잊지 마, 넌 호랑이야』는 동물의 본성을 잊고 동물원 속에서 구경거리가 되어버린 주인공들의 모습을 통해, 아이들에게 그들과 공존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방법에 관해 묻습니다. 그들은 왜 우리 속에 갇혀 있는지, 왜 힘없이 쭈그려 있고 뛰어다니는 모습도 보여주질 않는지, 내가 보고 있는 동물이 원래는 어디서 살아야 하는지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그런 시각의 변화를 통해서, 동물원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생존을 위해 애쓰고 있는 동물들 (길냥이, 비둘기 등)에 대한 아이들의 마음 또한 성장하지 않을까요.

 

 

 

Copyright ⓒ 2014. by 리니의 컬쳐톡 All Rights Reserved.
서포터즈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
덧글과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고향이라니, 얼마나 그리던 곳이었던가? 꿈속에서라도 꼭 한 번 가 보고 싶었던 고향, 한 번만이라도 마음껏 달려 보고 싶었던 고향. 이제 곧 그곳으로 가게 된다니 천둥은 기뻐서 어쩔 줄을 몰랐다. 하지만 철창 사이로 어렴풋이 보이는 아저씨의 눈은 슬퍼 보였다. 천둥은 영문을 몰랐지만 그저 좋았다. 그런데 몸은 점점 더 무거워졌다. 정신도 더 희미해졌다. 잠시 후, 커다란 쇳덩어리가 큰 소리를 내며 상자 쪽으로 다가왔다. 쇠로 만든 기다란 팔이 천둥이 든 상자를 들어 올렸다. 상자가 공중에 떠올랐다. 한 번 덜컹 거리는가 싶더니 갑자기 주위가 캄캄해졌다. 천둥은 곧 어둠 속에 갇혀 버렸다. "큰 쇠 동물에게 잡힌 걸까? 밤이 된 걸까?" (14p, 못생긴 호랑이, 천둥)

캄캄한 어둠이 온 세상을 뒤덮었지만 바람만은 시원했다. 뻣뻣하던 날개 근육이 부드럽게 펴지고 목은 여느 때보다 길게 늘어났다.

갑순이 말이 맞았다. 하늘을 난다는 것, 그건 살아 있다는 증거였다. 얼마나 날았을까? 주위가 어슴푸레 밝아 오기 시작했다. 재운이가 소리쳤다.

"이제 돌아가야 해, 날이 밝아 오고 있어."

"알았어."

갑돌이는 불빛이 반짝이는 방향으로 몸을 돌렸다.

`갑순아, 이제 시작이야. 내년 봄을 기대해. 우리의 고향 자룽 습지로 돌아갈 날이 멀지 않았어.` (89p, 날고 싶은 두루미, 갑돌이)

"꽁이야, 잘못했으면 벌을 받는 건 당연한 거야!"

"왜? 왜 그래야 하는데?"

꽁이가 눈을 커다랗게 뜨고 왜냐고 묻는데...... 딱히 할 말이 떠오르지 않았어요. 왜, 왜일까요? 아, 이제 생각났어요. "왜냐면, 인간은 우리의 주인이니까."

내 말을 들은 꽁이의 눈에 눈물이 맺혔어요. 태어나서 그렇게 슬픈 눈은 처음 보았어요.꽁이는 코를 축 늘어뜨린 채로 조용히 말했어요.

"아니야, 절대 아니야."

"아니라고?"

"그래, 아니야. 내 말을 믿어. 인간은 코끼리의 주인이 아니야."

"그럼 누가 우리의 주인인데?"

"산이야. 누구도 누구의 주인이 아니야. 우린 코끼리고 저들은 인간일 뿐, 누구도 누구의 주인이 아니야." (121p, 동물원을 떠난 코끼리, 꽁이와 산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