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창업가 바이블 - 전 세계 창업가들의 27가지 감동 스토리
다니엘 아이젠버그 & 캐런 딜론 지음, 유정식 옮김 / 다산북스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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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창업가 바이블』 다니엘 아이젠버그 / 다산북스

 다양한 성공사례들을 통해 배우는 창업가 정신

 

 

 
 
   자영업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청년 창업도 늘어나고 있고, 다니던 회사를 은퇴한 뒤에 창업을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창업의 세계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실패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고 있는듯하다. 결국엔 또 경쟁이다. 자영업자 vs 자영업자의 경쟁. 자기 사업을 갖고 싶은 사람은 많을 테지만, 취업 경쟁만큼 치열한 창업 경쟁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특별한 아이템, 경영적인 안목 대신에 또 필요한 것이 있을까?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허다해지니, 창업에 대한 책들도 많이 나온다. 기본적인 창업 매뉴얼, 경영과 자기계발 도서, 다양한 사람들의 성공사례를 설명하는 책 등, 아주 다양하다. 그 중 『하버드 창업가 바이블』은 창업에 대한 기초 상식들에 앞서 창업가들이 가져야 할 '창업가 정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책이다. 하버드 경영 대학원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저자가, 세계의 다양한 창업 성공사례를 제시한다. 일반적으로 '창업'에 관해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을 떨쳐주고, 성공적인 창업을 수행할 수 있는 '창업가 정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창업에 대한 안 좋은 고정관념, 즉 '나이가 많으면 창업을 하는데 걸림돌이 된다던지', '창업은 비범한 사람들만이 해야 된다던지' 같은 것들을 깨부수는 역할로서의 이 책은 올바른 창업가 정신을 길러주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하지만 창업에 대한 조언보다, 수많은 열거식 사례들이 난무하는 이 책은 '창업'에 대한 크나큰 관심이 없다면 읽기 참 버거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창업에 관심이 아예 없지는 않은 나조차도 책장이 잘 넘어가지 않았으니까. 그러나 이 책을 본다고 해서 창업을 곧바로 성공시킬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저자도 책을 한 번에 다 소화시키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라는 언급이 있어, 필요한 부분에 한정하여 읽고 적용해도 될 것 같았다.
 
  책 속에서 저자는 "창업가정신에 있어 '정말로 확실히 그러하다'라고 말할 것은 아무것도 없으니까."라고 이야기했다. 사회는 계속해서 변하고 있고, 저자의 나라와 우리나라의 상황은 현실적으로 매우 다를지도 모른다. 결국 이 책을 읽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겉으로 보기엔 평범한 사람들이 엄청난 창업을 성공시킨 사례들을 보고서, 경영에서의 온갖 리스크를 이겨내고 흐름을 거슬러 비범함을 얻게 되는 비법을 어느 정도 느껴보고, 지금 계속해서 변해가는 사회에 적용해보는 것일 뿐이다. 개인적으로 책에서 나온 창업가의 정신 중 "다른 사람들이 쓸데없고 불가능하고 (혹은 상상하기 어렵고) 멍청해 보이는 것이 잠재적으로는 '가치 있고 충분히 가능하며 똑똑한 것'이라고 여기는 창업가의 역발상적 신념"이란 말은 꽤 공감이 가고, 갖고 싶기도 한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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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지원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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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로 그런가?

나는 이 `정말로`란 단어를 조심스럽게 써야 한다는 것을 잘 안다. 적어도 창업가에게 적용할 때는 말이다. 다큐멘터리 영화감독이 미래의 창업가정신을 소재로 영화를 찍고 싶다면서 나에게 미래의 유망 분야 세 가지를 뽑아줄 수 있는지 물은 적이 있다. 나는 답변을 사양하고 그런 질문은 창업가들에게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그에게 대답했다. 창업가의 일은 자기 혼자 힘으로 유망한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유망 분야에 대한 나 (그리고 다른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봤자 소용이 없다. 여러 전문가들이 당신에게 유망 분야가 어디인지 말해줘도 이미 때는 늦었다. (...) 창업가정신에 있어 `정말로 확실히 그러하다`라고 말할 것은 아무것도 없으니까. (31p)

누가 창업할 능력이 있는가, 언제 창업을 선택해야 하는가, 혹은 그 창업가가 무엇을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대답을 미리 정해두는 것은 보통 사람들이 가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비범한 가치를 창조하고 획득하는 사람이 바로 창업가라는 개념을 거스르는 행위다. `참신한 기술로 강력한 제품을 개발한 혁신적인 젊은이`라는 상이 바로 우리가 창업가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이다. 그러나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창업가들 중 상당수는 혁신가가 아니고 기술 전문가도 아니다. 그리고 많은 창업가들은 20대와 30대 시절을 보내고 난 후에 사업을 시작했다. 혁신, 젊음, 그리고 전문성이 예비 창업가가 갖춰야 할 필수 자산일까?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91p)

"만약 모든 사람들이 하나의 방식으로 무언가를 하고 있다면, 그것은 좋은 기회다. 정반대 방향으로 가면 틈새를 발견할 수 있을 테니까 말이다." 쓸데없는 것에서 가치를 발견하는 것,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 기회로 보는 것, 멍청하게 보이는 것을 선택해 `똑똑한 것`으로 바꾸는 것, 이것이 바로 창업가정신의 역발상적인 특성이다. 하지만 비현실적인 아이디어라고 해서 모두 좋은 아이디어라고 볼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으로 밀고 나가는 아이디어라고 해서 모두 좋은 아이디어는 아니다. 모든 사람들이 어리석다고 간주하는 일련의 행동에 비이성적으로 몰입한다고 해서 그것 자체를 창업가정신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 물론 창업을 하려는 과정에서 똑똑한 아이디어를 무모하다고 보는 주변 사람들 (즉 투자자, 고객, 파트너 등)의 부정적인 시선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그가 어리석은지, 아니면 주변 사람들이 어리석은지는 두고 봐야 알 일이다. 하지만 매우 열정적이고 자기헌신적인 창업가들 중 상당수가 무모해 보이는 아이디어를 똑똑한 아이디어로 전환시키는 데 실패한다. (166p)

사람들은 고객의 니즈, 요구, 고충이 바로 `그곳에` 있다는 인식을 통해 `기회`를 찾으려 한다. 자동차 산업의 비효율성, 환경을 오염시키는 쓰레기, 새로운 형태의 오락이나 사치품 등을 보면서 문제나 잠재력을 발견한다. 그리고 그런 문제를 해결하고 그런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를 또한 감지한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기회를 니즈, 고충, 요구가 거래되는 `장터`에 존재하는 무언가로, 하지만 아무도 효과적으로 응대하지 않은 무언가로 생각한다. 그리고 그 기회를 활용할 수만 있다면, 고객을 위해 가치의 창조를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회를 보는 이러한 관점의 문제는 `객관적인 실체`가 없는 것을 객관화한다는 데에 있다. 나는 이런 오류를 `기회 착각`이라고 부른다.


`누가 와서 따주기를 바라듯 나무 위에 달려 있는 열매`라는 잘못된 이미지를 떠올리게 만들기 때문이다. "기회를 발견하면 손을 뻗어 그것을 잡아야 한다." "기회가 스쳐지나가지 않도록 하라." "쇠가 달았을 때 두드려라.`등 기회 착각이 드러나는 말들이 아주 많다. 이런 말들은 마치 기회가 어떤 사물인 것처럼 표현하고 창업가의 일이 기회를 먼저 발견하는 것인 양 오해하게 만든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아먹는다."는 말도 역시나 그렇다. (26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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