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타트 요가 - 더 이상 실패 없는
이승아 지음 / 미호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스타트 요가』 나디아(이승아) / 미호

자신의 몸을 자각하는 '수련'의 요가

 

 

 

    다이어트와 체형교정의 효과로 잘 알려진 요가는 요즘 어디서나 쉽게 만날 수 있다. 굳이 요가를 전문으로 하는 학원을 다니지 않더라도, 헬스클럽의 그룹 P.T, 책, 비디오로 다양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원래의 '요가'는 힌두교의 종교적인 수양 방법이었다. 그렇기에 '독학 요가'는 호흡과 몸의 작은 한 부분까지도 정확한 자세를 요구하는 요가의 '베이스'를 혼자서 제대로 맞추기란 쉽지 않다는 함정이 있다.

  나 같은 경우엔, 다이어트의 목적도 있기는 했지만 가장 우선적으로 '자세 교정'이 절실해서 요가를 찾았다. 몇 달 전부터 느끼기 시작한 척추와 허리 통증은 평소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데다가 앉아있는 자세 또한 바르지 않으니, 점점 악화되기 시작했다. 요가는 해보고 싶지만, 학원은 뭔가 낯설었고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요가 동영상을 보기로 했다. 꽤 많은 컨텐츠들이 있어서 활용하기 좋았다. 하지만 나 같은 생초보들에게는 어떻게 호흡을 하고, 동작에서 정확히 신경 써야 할 곳을 잘 알지 못했고, 특히나 어려운 동작들을 제대로 따라가기가 힘들었다. 요가의 기본인 호흡과 기초부터 배우고 싶었다.

 

 

  생각보다 두꺼운 『리스타트 요가』는 의외로 글자가 빼곡하게 적혀있는 페이지가 많다. 몸과 마음을 편안하고 안정되게 해주는 '요가'의 기초를 제대로 바라보기 위한 설명들이 상세하게 나와있다. 운동과 다이어트보다는 '수련'에 초점을 맞춘 설명들이 마음에 들었다. 저자가 말하기를 요가의 조건에서 수련을 성공하게 하는 요소에는 순수한 열정, 굳은 의지, 참된 지식, 확고한 신념, 꾸준한 실천이 있다. 본래 요가가 탄생하기 시작한 배경처럼, 굉장히 철학적인 생각들로 시작한다. 반야사 요가는 "삶의 흐름 속에 잠겨있던 자신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발견하는 것, 쉼 없이 변해가고 있는 세상을 수용하고 자각하는 훈련에 있다."라고 했다.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것보다, 자신의 몸을 자각하고 요가의 시간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듯하다.

 

 

  저자가 엮은 프로그램은 이지 요가 - 파워 요가 - 마하 요가로, 점점 갈수록 전문적이고 난이도를 요구하도록 되어있다. 아직 초보자이기에 이지요가부터 시작하고 있다. 아직 이지 요가 중에서도 완벽하게 자세가 잡히지 않는 동작들도 많지만, 조금씩 연습해서 난이도를 올려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

 

 

 

 

   '책'의 특성상 자세의 세밀함을 조금 못 잡아낼 수 있는 경향이 있으나, 그림에서 보다시피 작은 부분까지 신경 써서, 독자가 정확한 자세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작의 그림 뒤에는 '셀프 트레이닝'이 있어, 혼자서 책을 보고 요가를 도전하는 독자들에게 조금 더 쉽게 동작에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  저자는 무리하게 동작을 완성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지금 그 동작을 했을 때의 자신의 몸을 자각하고 조금씩 연습하며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한다. 그리고 책의 뒤편에는 다양한 명상과 좌법, 셋이서 같이 할 수 있는 요가법이 나와있다.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지식들을 얻게 되었다. 바쁘고 각박한 요즘, 제대로 된 요가 (명상)으로 몸도 마음도 편안한 시간을 조금씩 더 마련해보고 싶다.

 

 

 

Copyright ⓒ 2014. by Rinny. All Rights Reserved.
출판사에서 지원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
덧글과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