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거짓말 : 성서 편 명화의 거짓말
나카노 교코 지음, 이연식 옮김 / 북폴리오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명화의 거짓말 (성서 편)』 나카노 교코 / 북폴리오

명화 속 기묘한 이야기를 읽는 법

 

 

 

  미술작품이나 문학작품이나 무조건 정해진 법칙대로 보는 것은 피해야 할 일이겠지만, 작품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보다 폭넓은 해석을 도와주는 건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특히나 '명화'라고 불리는 미술작품들은 그것이 만들어진 시대의 이야기, 즉 꽤 오래전의 역사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림의 배경, 소품, 채색, 그리고 인물화의 경우에는 그 사람의 표정까지도 이야기를 담고 있을 수 있다. 물론 후세의 주관적인 해석이 들어가 있을 가능성도 있기는 하지만.

   미술에 큰 관심은 없는 나는 어떠한 작품을 봤을때 미술적인 감각이나 작품의 의도를 직접 파악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나마 미술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이런 책들을 좋아하는 편이다. 특히 나카노 교코의 책은 미술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들도 흥미를 가질만한 주제들로 이런 책들을 엮어내는데, 작가의 책 중 처음으로 접한 것이 『무서운 그림』 시리즈, 그다음엔 『명화의 거짓말』이었다. 언뜻 보면 그냥 정교한 작품이라고 느낄 수도 있는 명화들을 같은 주제로 엮어, 전해 내려오는 작품의 해석과 작가의 말을 덧붙인다.

 

  역자의 후기 한쪽을 빌려와보면 "성서는 모순과 오류로 가득한 텍스트다. 하지만 그런 모순과 오류가 성서에 질서와 일관성을 부여하려 했던 사람들의 대패질에도 완전히 깎여 나가지 않은 채, 복잡하고 다채로운 목소리를 드러낸다는 점에서 흥미롭다."라고 한다. 세계사의 꽤 오랜 부분을 차지했던 기독교인만큼, 성서의 내용을 소재로 한 명화들도 넘쳐나는데, 이런 작품들이야말로 앞에서 말했던 '폭넓은 해석을 위한 지식 (성서)'이 중요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독교의 비중이 엄청난 위용을 자랑하기에, 종교화와 성서의 이야기 또한 익숙할지도 모르지만, 이 책은 원래 우리나라만큼 '기독교'와 친하지 않은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쓴 것이어서 그림의 토대가 되는 기초적인 성서의 이야기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다루고 있다. 책의 내용은 구약성서와 신약성서로 크게 분류되어있으며, 작게 보자면 천지창조부터 예수의 부활까지 역사적 시간을 따라 쭉 전개된다.

 

 

  온 페이지가 명화로 장식된 부분들의 귀퉁이에는 작은 설명들이 쓰여있다. 조토 디 본도네 『예수를 배신함』이라는 작품 하나를 예로 들면, 작가의 작은 해석을 통해서, 작품 속의 수많은 사람들이 취하는 행동의 이면과 표정의 의미, 그리고 그림 뒤에 펼쳐지는 당시의 상황을 조금은 파악할 수 있다. 예수를 배신한 '유다'의 표정과 고귀한 예수의 표정을 세밀하게 표현해낸 이 그림이 자못 흥미롭다. 처음 느낀 바 (책의 내용이 없었다면 입 맞추고 있는 저 사람이 배신자 '유다'라고는 생각지 못 했을 것이다)와 다르게, 그림에 숨겨진 이야기를 듣고서 '보이는' 것들은 작품의 매력을 더한다. 이야기를 읽고난 뒤 작품은 놀라울 수도, 어쩌면 무시무시하게 변할지도 모른다.

 

 

Copyright ⓒ 2014. by Rinny. All Rights Reserved.
서포터즈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
덧글과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