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만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1~3 세트 - 전3권 - 더 깊고 풍부해진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만화 상상력 사전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김수박 그림 / 별천지(열린책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대한 지식을 신나게 읽어보자 <만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 베르베르 글, 김수박 그림>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비밀스러운 노트, 기발한 발상, 특별한 생각'

 

  베르베르의 책들을 읽어보면 남들과는 다른 놀라운 상상력, 그리고 누군가가 한 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상상들을 더욱더 풍부한 지식으로 승화시키는 기발한 발상이 느껴진다.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그의 책들의 배경에 존재하고 있는 많은 지식들은, 베르베르가 지금까지 성장해오면서 해왔던 수많은 공상들, 그리고 주변에서 들은 이야기들로 이루어져있다고 하는데. 그는 그렇게 얻은 지식들을 어릴 때부터 노트에 수없이 쌓아 올렸고, 그 노트는 10여 년 전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으로도 출간되었었다. 그 후 2백여 개의 새로운 지식이 더해져 <상상력사전>으로도 우리나라에 출간되었고,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이 '방대한 지식의 백과사전'은 정말로 두껍다. 청소년과 성인들, 그리고 베르베르를 사랑하는 독자들에게는 물론 모자를 양이기도 하겠지만, 상상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때인! 어린이들에게는 조금 부담 가는 양일 수도 있겠다. 그래서인지, 열린책들에서 아주 획기적이고 귀여운 책 <만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을 펴냈다. (내용은 <상상력사전>과 같다) 늦둥이 동생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본 나로서도, 어린이들은 글보다는 만화를 훨씬 좋아한다고 느낀다. (어른들도 물론 만화책을 재밌어한다 ^^;) 과학과 수학적 지식이 풍부한 동생도 어릴 때는 과학만화를 아주 매일매일 읽었다. 그리고 지금도 가끔 들여다본다.

 

 

 

 

  <만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에는 많은 분야의 지식들이 함께 그려져있다. 과학적 지식, 수학적 원리, 사람의 심리와 관련된 실험, 사회·문화적인 관점 (작가와 김수박 화백의 관점이 드러난), 그리고 베르베르의 책들의 배경이 됐을 거라고 유추할 수 있는 지식들도 간혹가다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만화의 3권은 '그리스 로마 신화'이야기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가장 흥미롭게 읽고 기억하고 싶은 주제들은 '꿈' (1권, 40p), 영이라는 수 (1권, 152p), 책을 읽다가 동생과 함께 실제로 종이에 그리면서 신나게 즐긴 '심리테스트'(2권, 85p), 대학교 철학 수업에서 머리를 싸매고 어렵게 고민했던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가 등장한 '밀레투스' (3권, 101p), 관심 있던 분야인 심리와 관계된 '페리숑 씨의 콤플렉스' (3권, 119p)다.

 

 

 

  김수박 화백의 그림은 재치 있고, 가끔가다 유머가 포함되어 있어서 자칫 진지하고 학문적인 이야기일지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주제별로 나눠져있어 짧은 만화의 묶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이 책을, 처음과 끝에서 만화 속 주인공들의 스토리를 만들어내어 몰입감을 높였다. 재치 있는 지식만화라고 생각했지만, 3권의 마지막 끝 부분에서 작가와 만화가의 메시지를 느낄 수 있었고 살짝, 감동적이기도 했다.

 

  보는 눈을 넓히고 싶은, 상상력을 증폭시키고 싶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그리고 베르베르를 사랑하는 성인 독자들에게도 추천한다. 풍부한 지식을, 재미있게 얻을 수 있다.


 

 

 

 

 

전 사실 과학 쪽은 질색하는 .. 뼛속부터 문과..지만

이 책에서 읽는 과학적 지식은 너무나 재밌더군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