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둥이 야만인에게 무슨 일이 있었나
프랑수아 가르드 지음, 성귀수 옮김 / 은행나무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문명과 야만을 넘나든 어느 한 남자의 기록

<흰둥이 야만인에게 무슨 일이 있었나 - 프랑수아 가르드>

 

 

 

 After Reading

 

 

 

  "문명과 야만의 세계를 두 번씩 넘나든 '흰둥이 야만인' 나르시스 펠티에의 위대한 생존 실화" 19세기 어느 날, 오스트레일리아의 범선 한 척에서 '흰둥이 야만인'이 발견된다. 온몸에 문신이 가득한 채, 알몸으로 뛰어다니고 이상한 소리로 말을 하는 정체불명의 한 남자. 백인인 것이 틀림없지만 마치 원주민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햇빛에 비치는 그의 알몸은 백인인 것을 의심할 수 없다. 도대체 그에게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 

 

  소설은 '스쿠너 선' 선원으로 일했던 15살 소년, 나르시스 펠티에가 호주의 외딴 섬에 표류된 시점부터의 이야기와, 지리학자 발롬브룅이 '나르시스'의 행동을 관찰하고 문명으로 이끌기 위한 시도를 기록한 편지로 구성되어있다. 그 두 시점이 계속해서 반복되면서, 백인종이며 지성을 갖춘 것처럼 보이는 '나르시스'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문명에서 야만을 넘나들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보여준다.

 

   나르시스의 시점에서는, 순식간의 자신이 알고 있는 언어와 문화, 그리고 모든 것이 적용되지 않는 사회에서 느끼게 되는 고독감과 적응해나가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언어가 통하지 않는데도 원주민들과 결국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모습을 통하여 '야만'이라는 단어가 불러일으키는 오해를 조금이나마 줄여나가게 된다. 반대로 나르시스를 관찰하는 지리학자의 시점에서 그는 언어가 통하지는 않지만 자기 나름의 의지로 소통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며 어느 정도의 지성은 가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문화와 예절적인 측면에서 뒤떨어지고, 현대 사람들과 소통하지 못한다. 그런 '나르시스'의 모습을 통해 지리학자는 계속해서 그가 숨기고 있는 과거의 경험을 캐물으려 한다. 그렇게 점차 문명인이 되어가는 '나르시스, 그와 함께 하는 지리학자는 원래 목적이었던 '연구'를 넘어 그와 친구가 된다. 나르시스는 이 두 세계 조력자들을 통하여 각기 다른 사회에 빠르게 적응해나간다.

 

 이 책에서 '문명'과 '야만'과의 경계는 굉장히 희미하게 느껴진다. 그 극단적인 세계를 오가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주인공인 '나르시스'가 문명에서 야만으로 가게 되었는지, 야만에서 문명으로 가게 되었는지 그 순간은 확실히 드러나지 않는다. 마치 나이가 들수록 희미해지는 옛 기억처럼, 그렇게 서서히 변화해간 그의 모습. '백지'에 그림을 그리는 거라고 생각했던 '흰둥이 야만인'의 자아는, 미개하고 야만적이라고 생각했던 부분과 우리가 문명이라고 생각했던 그 두 부분이 혼재하게 된다. 인간의 문화를 문명과 야만이라는 잣대로 가를 수 있을까? 주인공이 결국 두가지 자아를 끝까지 남긴다는 점에서 야만적인 세계란 존재하지 않고, 그저 또다른 문명임을 인식해주는 것 같다. 또한 놀라운 점은 이 소설 속의 주인공이 실제 인물이라는 것이다. 문명과 야만을 두 번씩이나 넘나든 사람, 현대판 로빈슨 크루소라고 불리는 '나르시스 펠티에', 그와 같은 경험을 한 사람이 어디 또 있을까? 자신의 삶에서 두 가지 존재를 경험한 특별한 사람의 실화를 통해 만들어진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는 감동을 느낄 수 있으며, 이중적인 자아와 정체성 사이에서 갈등하고 고군분투했던 모습을 생각하면 연민을 느낄 수도 있다.

 

 

 Underline

 

   - 그는 아무런 반응 없이 저를 멀뚱하니 바라보았습니다. 그제야 저는, 우리가 고작 세 단어를 주고받은 걸로 무슨 마법의 지팡이 휘두르듯 순식간에 그가 프랑스어의 용법을 되살려 구사하진 못하리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천만의 말씀이죠! 이건 잠긴 수도꼭지를 다시 여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니까요. 그자의 가장 깊은 기억 속에 있는 샘을 어떻게 파내고, 또 거듭 파내느냐가 관건이었습니다. 그 샘은 어쩌면 아주 오랜 기간에 걸쳐 한 방울, 한 방울 겨우 스며 나오게 될지도 모르고, 자칫 완전히 말라 버린 상태일지도 모릅니다. 앞으로 영영 프랑스어를 말하지 못할는지 그 누가 알겠습니까? (45p)

 

 

  - 처음 시작할 때 저는 그의 정신이 제 가르침을 새겨 넣을 하얀 백지에 불과하다고 믿었습니다. 저의 인장을 박아 넣을 밀랍이라고 보았지요. 그런데 지금은 몇 가지 점에서 그가 저항하고 있음을 확인했고 저의 시도는 좌절되었다고 인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플라톤의 동굴을 빠져나와 우리의 세계로 한 발 한 발 전진하는, 그리하여 19세기의 태양을 향해 당당히 걸어 나가는 나르시스라는 인간의 이미지는 하나의 오류임이 증명된 셈입니다. 대신 그의 내부에 두 명의 인간이 존재한다는 걸 깨달았지요. (124p)

 

 

  - 문제의 그 사건을 곰곰이 되새길 때마다 저는 나르시스가 마치 김이 서린 유리창에 그려진 손가락 낙서와 같은 존재임을 느낍니다. 김이 날아가면서 낙서에 담긴 메시지도 영영 사라져버리죠. 따라서 이제는 제가 깨쳤다 해도 머지않아 사라지고 말 모든 것을 일일이 기록해두어야 합니다. 날이 갈수록 나르시스는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점점 덜 솔직해질 것입니다. (129p)

 

 

  - 일을 다 치르고 쪼그린 자세로 현실로 돌아온 그는 별안간 울기 시작했다. 방금 전까지 쾌락에 모든 걸 바친 사람으로서, 지금은 저절로 흐르는 눈물에 자신을 내맡긴 상태다. 볼을 타고 줄줄 흘러내리는 눈물방울 하나하나가 부족과 더불어 사는 일에서 자신의 무능함을, 그러면서도 부족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한 딱한 처지를 담아내는 것처럼 느껴졌다. 그는 신체상 고충과 자기 운명의 불확실성, 나체 생활과 비위생적인 음식에 차츰 익숙해져 가고 있었다. 한없이 힘들기만 한 건 절대적인 고독감이었다. (168p)

 

 

 Add...

 

 

근데 자꾸 늑대소년이 생각나는건 왜일까요.. 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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