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요나스 요나손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계를 다 돌기엔 백년도 부족했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 요나스 요나손> 

 

 

 

 

 

 After Reading

 

 

 

 

  알란 영감님의 100세 기념 생일파티! 그날 파티의 주인공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창문을 넘은 100세 노인의 모험은 시작되는데.

 

  누가 이십대만 청춘이라 했을까! 100세 노인은 비록 나이는 세자리 수에 접어들었으나 아직도 팔팔하다는 사실. 그는 창문을 넘어 처음으로 도착한 터미널에서 어찌어찌해서 트렁크 하나를 손에 쥐게 되는데, 이 속에는 만만치 않은 것이 들어있다. 이 트렁크 때문에 노인의 두 번째 '세기'의 삶이 만만치 않게 돌아가게 된다. 그런데 이 영감 뭔가 심상치 않다. 시끄럽거나 나대지도 않고, 그렇다고 억세거나 덜렁대는 것 같지도 않아보이는데 아주 일을 몰고 다닌다. 그치만 역시 긴 인생을 살아온 탓인지 엄청난 일에 별로 동요하지도 않는다.

 

  과연 연륜 때문만일까? 왜그런가 살펴봤더니 알란 영감의 젊은 시절 역시 만만치 않았던 것. 그는 현대사의 사사건건을 짊어지고 백년을 보내왔다. 폭탄제조가로서 이름을 날리기도 하고, 트루먼 대통령과 마주앉아 술을 마시기도 하고, 스탈린을 노발대발하게 해서 노역을 하기도 하고, 김일성의 아들 김정일을 속이고 달래주기도 한다. 물론 역사적 사실과는 무관한 허무맹랑한 이야기지만 믿거나 말거나 스토리다. 정치라면 치를 떠는 알란은 오히려 온갖 정치적 일들과 마주하게 되고, 그는 자기 나름대로의 할 일만 하고 살아가면서 이같은 일들을 만난다. 그런데 이 주인공, 자기도 모르게 하는 행동들이 아주 대담하고 당찬게, 너무 매력적이다. 보고있으면 누군가가 떠오르는데, 조금 더 순한 '조르바' 같달까.

 

  백 세 노인 알란의 현재와 과거를 넘나들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는 중간 중간 헛웃음 치게 하는 블랙유머와 약간의 병맛이 곁들여진 재미난 소설이다. 물론 조금 과장된 상황도 어이없는 죽음도 일어나지만, 그에게 세상만사는 그 자체, 거리낄 것도 없고 그저 자유롭게 살아가면 되는 것. 정치든, 이데올로기든, 누구의 편이든 상관하지 않는 것, 우연과 우연이 겹쳐진 흥미진진한 이야기일 뿐.

 

 새로운 연장전에 접어든 알란 영감님의 모험이 어디까지 계속될런지, 흐뭇한 마음으로 상상해본다.

 

 

 Capture

 

 

  - 알란은 자기가 단 1분 사이에 쥐와 개로 변신하는 데 성공했음을 깨달았다. 이러고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걸 보면 스탈린은 확실히 정신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었다. 어쨌든 알란은 계속 모욕당하면서 앉아 있는 게 지겨워졌다. 그가 모스크바에 온 것은 도움을 주기 위해서지, 이렇게 침 튀기는 호통이나 들으려 함이 아닌 것이다. 이제 스탈린은 혼자 알아서 문제를 해결하든지 말든지 해야 했다. "근데 말이죠, 아까부터 계속 생각하는 게 있는데요......" 알란이 말했다. "뭔데?" 스탈린이 폭발 직전의 상태로 소리쳤다. "그 지저분한 콧수염 좀 싹 밀어 버려야 하지 않을까요?" 이날 만찬은 이 질문으로 끝이 났다. 통역은 기절해 버렸다. (297p)

 

 

  - 존슨 대통령은 방금 알게 된 이 어처구니 없는 사실이 도무지 납득되지 않았다. (...) 불난 집에 부채질을 하겠다는 것인지, 파리의 군중이 미국 대사관 앞으로 몰려와 '미국은 베트남에서 물러가라! 물러가라! 물러가라!'라고 연호하는 소리까지 희미하게 들려오고 있었다. 존슨 대통령은 우거지상이 되어 한동안 말없이 앉아 있었다. 알란은 잔을 마저 비우면서 미국 대통령의 일그러진 얼굴을 살폈다. "각하, 제가 무슨 도움을 드릴 거라도 없나요?" "뭐? 뭐라고 했소?" 생각에 잠겨 있던 존슨이 반문했다. "제가 각하께 무슨 도움을 드릴 거라도 없느냐고 물었어요. 안색이 안 좋아 보이셔서...... 혹시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존슨 대통령은 얼떨결에 자신을 위해 베트남 전쟁을 이겨 달라고 말할 뻔했다. 하지만 그는 다시 현실로 돌아왔고, 눈앞에 보이는 것은 스탈린에게 원자 폭탄을 넘긴 그 자였다. (400p)

 

 

  - 대뇌는 완전히 활동을 멈췄는데 입만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때가 있다. 라넬리드 검사가 굳은 결심에도 불구하고 알란의 이 마지막 헛소리에 자신도 모르게 대꾸를 한 것은 아마도 이 때문이었을 것이다. "뭐? 정말로 당신이 히말라야 산맥을 넘으셨소? 백 살이나 된 양반이?" "아니 내가 미쳤소? 이 나이에 히말라야를 넘게? 내가 항상 이렇게 백 살이었던 건 아니야. 백 살이 된 건 아주 최근의 일이지." "아, 그래서요?" "우리 모두는 자라나고 또 늙어가는 법이지." 알란은 철학자처럼 말했다. "어렸을 때는 자기가 늙으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해...... 자, 그 어린 정일이를 예로 들어보자고. 내 무릎위에 앉아서 엉엉 울어대던 그 불쌍한 녀석이 이제는 자라서 일국의 우두머리가 되었고......" (442p)

 

 

  - 알란은 자신이 나이가 듦에 따라 순진해지기까지 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사람은 원한다고 해서 죽는 것이 아닌 것이다. 다음 날 아침에도 여전히 알리스라는 이름의 저 끔찍한 인간이 자신을 깨우고, 여전히 저 끔찍한 죽이 차려져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어쩌겠는가......? 백 살이 되려면 아직 몇 달은 더 남았고, 그때까지는 어떻게든 죽을 수 있으리라. '술은 목숨을 앗아가요!' 휴게실에 붙은 '금주'라는 게시문을 정당화하기 위해 알리스 원장이 하는 말이었다. 술이 목숨을 앗아간가? 흠, 그거 괜찮군...... 앞으로 종종 주류 판매점을 다녀와야겠어...... (...) 최악의 상황이 기다리고 있었다. 양로원 직원들이 알란의 백회 생일 기념 파티를 준비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제 그는 우리 속의 동물이 되어, 선물이며 그 멍청한 축가들이며 케이크로 목구멍까지 채워지리라. 자기는 아무것도 요구한 게 없는데도! 그리고 이제 죽을 수 있는 시간은 단 하룻밤 밖에 남지 않았다. (496p)

 

 

Add...

 

 

 

곧 영화화된다니, 알란 영감의 모습이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하다.

약간 무게있는 책이지만 아주 흥미진진한 이야기!

맨 끝에 나오는 '알란'표 세계사 연표는 소설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 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