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은 삐딱한 세계사 - 우리가 알지 못한 유럽의 속살
원종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한 쪽만 볼 수는 없잖아? <조금은 삐딱한 세계사 - 원종우>

 

 

 

 

 


 역사는 분명히 다른 측면에서 본 단면을 이해할 수 있어야만 한다. 여러 매체로만 남겨진 우리의 과거를 이해하기에 한가지 시선으로 보는 것 만으로는 우리에게도 상대방에게도 좋을 게 없다는 것이다. 특히나 유럽문화 계열을 공부해야하는 나로서는 새로운 역사에 대한 자료들이 굉장히 반갑다. 이렇게만 보던 것을 저렇게만 보게 되고, 오해했던 것을 새롭게 다시 고쳐 알게 되는 것이다. <조금은 삐딱한 세계사>는 그 제목 대로 어떠한 편견이나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고 냉정하게 관찰한 과거의 역사들을 자신의 의견과 함께 담아내었다. 그리고 기존의 역사서와는 다르게 유럽의 곳곳에 숨겨져 있는 내면들에 의문을 품고 이야기를 시작한다. 예를 들면 '히틀러의 로마 따라잡기', '현재도 이어지는 중세적 무지와 편견'처럼 시대에 따라 흐르는 역사적 사실 이외에도 새롭게 관찰할 수 있는 과거의 이야기들 또한 이야기 해준다.

 

 

 

 

 

 전 딴지일보 편집장이었던 이 책의 지은이 '파토' 원종우는 그러한 역사와 논리 이외에도 자신이 여러나라에서 겪어 왔던 현대 유럽에 대한 얘깃거리도 늘어놓았다. 우리나라의 발전된 면과 유럽 여러나라의 모습들을 비교하고 보다 바람직한 문명의 모습을 어떻게 만들어나가야 하는지 생각할 동기를 준다. 한국과 유럽, 어느 문화가 더 낫다고 말하지 않는다. 분명 장점과 단점이 서로에게 존재한다. 저자는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서로 이해하고 바람직한 사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한국 사회의 방식은 온정적이고 따듯한 면은 있지만 그래서 낳는 병폐도 만만찮다. 지금가지 한국 사회의 모습이 증명하듯 자칫 사회 전체가 감정과 핑계, 무책임에 의해 끌려다니는 공정하고 성숙하지 못한 모습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결국 일장일단이 있는 것인데 분명한 점은 그들이나 우리나 아직 가장 바람직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답을 찾아내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 111p)

 

 

삶의 여유는 단지 토요일에 쉬는 식의 기계적인 방법만으로 달성되지 않는다. 이런 정책들은 사회 전체의 여유를 유도하기 위한 일종의 끌개에 불과하고 더 중요한 것은 그 여유가 사회 전체에 공유되는 것이다. 내가 시간적, 금전적인 여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도 그것을 허용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해 세상이 돌아가는 속도를 한 템포 늦추어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늦춘 템포를 일이 돌아가는 속도의 기준으로 삼고 비용을 지불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일의 속도도 느려지고 돈도 더 내야 한다면 손해를 보는 것 같지만 사회 전체에서 공유된다면 손해를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34p

문명 차원에서 '발전' 이라는 말을 쓰려면 인간의 존재 양식이 총체적인 의미에서 향상되어야 한다. 전구의 발명은 기술을 통해 어둠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문명적 차원의 개가지만, 이어진 형광등의 발명은 기술적 발전의 의미는 있어도 같은 무게로 평가받을 수는 없을 것이다. - 56p

 

낯선 것, 나와 다른 것을 이해하고 소화하지 못하는 문명은 저열하다. 서로 간에 대립되는 이해관계를 대화와 양보로 조정하지 못하는 문명은 천박하다. 그러나 소화하지 못하거나 조정하지 않는 데서 그치지 않고 총칼을 앞세워 상대를 파괴하려는 문명은 저열함과 천박함에 더해 잔인하고 위험하다. 이런 자들이 강력한 폭력의 권능을 가졌을 때 인류의 미래에는 검은 그림자가 드리워진다. - 131p

 

슈퍼맨의 훌륭하고 영웅적인 활동을 정치적인 의미에서 한 단어로 규정한다면 무엇일까. 그것은 '독재'다. 의도 자체는 순수했을망정 임의로 세상을 자기 기준에 맞게 강제적으로 바꾸어버렸기 때문이며, 그 모든 것이 물리력이라는 바탕하에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가 믿는 바와 만든 세상이 진정 옳은 것인지, 복잡한 인간심리 및 세계정치와 경제에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검증할 방법이 없다. 우리는 그저 유사시에 언제나 폭력으로 변할 수 있는 무한완력이라는 힘을 가진 그가 만들어가는 세상을 그대로 따라갈 수밖에 없다. - 329p

 

 

 

지난 학기 프랑스 혁명에 대해 정말 골치아팠던 시간을 보냈었기 때문에 프랑스 혁명에 대한 부분을 굉장히 흥미롭게 읽었다. 그리고 유럽문명의 시발점인 로마 이야기와 외전으로 등장한 프리메이슨에 대한 이야기도 인상깊었다. 특히나 소소한데 재밌게 보았던 부분은 이야기가 끝나고 난후 한 문장으로 들려주는 자잘하고 잡다한 지식들이 재미있었다. 공포스럽게만 보이던 단두대, 기요틴이 죽일 때 고통을 주지 않게 한 기구라니.... 또한 이야기 속에 나오는 중세시대, 마녀의 고발 사유는 놀란 입을 다물지 못하게 했다. 당시 마녀로 잡혀가는 이유는 얼토당토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큰소리로 웃는 사람, 많이 웃지않는 사람, 혼자 중얼거리는 사람, 몽유병, 낮잠자는 사람..... 현재가 중세시대였다면, 어휴 끔찍하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저자의 냉정한 태도를 가장 많이 엿볼 수 있었던 부분이 친일파에 대한 내용이었다. 제국주의에 대한 이야기 중이었는데, 작가에 의하면 친일파 중에는 실제로 기회주의자이자 파렴치한도 많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명분을 믿고 지지했던 경우도 있다고 한다. 특히나 유명한 '내선일체 : 일본과 조선은 하나다'에 대해 일부 고위 친일파들은 체제와 사고를 강요한 것으로 비판받는 이 사상에 대해 '조선인이 일본인과 똑같은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차별받는 현실을 두고 비판했다'고 한다. 조선인의 이익이라는 입장에서 내선일체를 준수하라고 문제를 제기했던 것이다. 물론 이것은 일본인의 독점욕에 대한 터무니 없는 명분이었고 친일파라는 단어 하나만으로 아직도 치가 떨리지만 '내선일체'라는 사상에 대해 이렇게 느낄 수 있었다는게 신기하기도 하다.(물론 이해가 가지는 않는다 ㅡㅡ)

 

문명은 그저 누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피땀어린 노력으로 건설하는 것이다. 문명의 발전을 위해 빌딩을 건설하고 다리를 놓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문명인으로 부끄럽지 않은 스스로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 노력에서는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 - 150p

어쨌든 저자가 계속해서 강조하는 건 우리가 살아가는 문명을 스스로 빛나게 하라는 것이다. 스스로를 가꾸고 스스로의 생각을 제대로 자리 잡히게 해야 한다. 작가의 말을 빌리자면 독도의 경우도 그렇다.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외치면서도 독도가 우리땅이라고 어필할 수 있는 근거들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그리고 현재 세계에서 우리나라의 입지는 아직 너무나 작다. 발전된 것이라 여겼는데 아직 한국이란 나라의 존재조차 모르고 있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더불어 세계에서 차별받기를 원치 않는 우리들이 알게 모르게 우리보다 낮아보이는 사람들에게 차별을 하고 있다. 이런 아이러니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 스스로가 성장해야 한다. 지금가지 역사는 인간으로 대변되어 왔다. 작가의 말처럼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우리 하나하나의 의식이 제대로 자랐을 때 우리 나라의 위상이 세계에서 더욱 큰 산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좋은 역사를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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