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의 향기
신영훈 글, 김대벽 사진 / 대원사 / 200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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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에 학교를 다닌 사람들은 모두 초가집 대신 시멘트와 슬레이트 지붕의 문화주택이 농촌에 들어섰다는 것을 우리 근대화의 가장 큰 업적이고 증거로 교육 받아왔다. 이제 어렴풋이 밖에 기억나지 않는 초등학교 시절 사회 시간마다 구불구불하던 시골길과 농지가 반듯한 바둑판 형태로 정리되고 불편하고 비위생적이던 초가집이 사라진 것은 엄청난 업적으로 들었던 생각이 난다.

그런데 이제 우리가 없애려고 그렇게 노력하던 초가집과 한옥들이 얼마나 우리 생활에 적합하고 과학적인 주택이었던가를 뒤늦게 발견하고 뒤늦게 되살리고 보전하려는 것을 보면 격세지감이라고 할까... 언제나 뒤늦게 깨닫고 후회하는 프로메테우스의 동생의 모습이 우리와 겹쳐 떠오른다.그동안 아무런 망설임없이 우리가 버린 그 한옥의 아름다움과 편리함에 대한 얘기는 간간히 들어왔지만 이 책에선 그 한옥을 하나하나 찾아다니면서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눈에 확 들어오는 도면과 포인트를 잘 살린 사진들이 신영훈씨의 쉽고 재미있게 쓰려고 애쓴 글들과 맛깔스럽게 어우러져 눈과 머리에 쏙쏙 들어와 부담도 없고... 못을 거의 쓰지 않고 짜맞춤을 하는 한옥의 아기자기하고 잘 맞는 구조를 속속들이 느껴볼 수 있는 기회였다. 구석구석 손때 묻은 그 기법도 배워볼 수 있었고.  예전에 경복궁을 짓고 있는 대목 신응수씨를 만났을 때 그는 잘 지은 한옥은 천년을 간다는 말을 했다. 그동안 우리 한옥은 잦은 전쟁과 관리 부족으로 수명이 짧고 관리하기 힘든 건물로 잘못 인식되어 왔는데 이 책으로 그런 편견들이 많이 가셨으면 좋겠다.

각 종가집들의 다양한 특징과 설명, 찬찬한 도면들에 대해 앞서도 감탄을 했는데 왜 마지막으로 소개된 영암 최성호씨 댁 집은 왜 도면이 빠졌는지... 좀 아쉽고... 알고 익숙해야 그 진수를 제대로 파악하고 음미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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