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학습공동체 - 나눔으로 행복하고 배움으로 성장하는
김혁동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학교에서 학습공동체라는 이름으로 학년, 교과 관계없이 자신이 탐구하고 싶은 분야를 정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기를 10개월동안 이어가고 있다. 내가 속해있는 분과는 생활지도와 관련한 고민을 나누는 학습공동체다. 다양한 의견이 오고가고 서로의 고민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했던 처음과 달리 학습공동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안타까움을 갖고 있던 즈음하여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학습공동체를 실천하고 있는 교사의 한 사람으로서 그 시간을 보다 유익하게 보내는 방법이 없을까 도움을 얻기 위해 찾은 이 책에서 비로소 감이 왔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서로의 생각을 더 주고 받을 수 있을까?',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궁금증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풀어 놓았다. 학습공동체를 실천하고 있는 여러 교사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어 학습공동체가 무엇인지 모르는 교사들도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으며 제3자의 입장에서 그 사례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여러 문제에 대해서도 상세히 담겨 있다. 또한 실천하면서 겪은 시행착오들을 통해 학습공동체 실행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 서술되어 교사 학습공동체를 시도하려는 많은 교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혼자 고민하거나 변화하기 두려워하는 교사, 다른 교사와의 교류를 통해 여러 고민을 해결하고자 하는 선생님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