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개정과 IB 교육 철학을 적용한 초등 개념기반 탐구수업·서술형평가 설계와 실천 - 깊이있는 학생주도 수학탐구수업, 핵심아이디어 연계 핵심전이과제, 수학 서술형평가 체계적 접근, 다했니? AI 쫑알이 활용
진경오 지음 / 앤써북 / 2025년 5월
평점 :
『2022 개정과 IB 교육 철학을 적용한 초등 개념기반 탐구수업·서술형 평가 설계와 실천』은 학생 주도성, 깊이 있는 학습, 그리고 서술형 평가의 실천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교사가 주도하지 않고, 아이가 질문하고 사고하며 개념을 구성하는 수업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를 실제 수업 장면과 함께 담고 있다.
단순한 개념 전달이 아닌, 실생활과 연계된 문제 상황과 반구체물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개념을 형성하도록 유도한다. 개념은 주입되는 것이 아니라, 질문과 탐구를 통해 구성되는 것임을 강조한다. 수업-활동-평가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에게 사고할 시간과 표현할 기회를 충분히 보장하고, 탐구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낸다. 서술형 평가를 단순한 글쓰기 문제가 아닌 개념 정리와 성찰의 과정으로 활용한다. 이 과정은 아이들이 자신의 언어로 수학을 설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했니? 다했어요!’ 플랫폼은 과제 제출, 피드백, 포트폴리오 구성, AI 채점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교사의 수업을 보조한다. 기술이 교육의 본질을 해치지 않고, 오히려 교사와 학생의 소통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활용되는 점이 돋보인다.
학생이 주제 발굴부터 탐구, 발표, 피드백까지 전 과정을 주도하는 학습 구조를 지향하며, IB에서 말하는 깊이 있는 학습과 자기 주도적 성장의 원리가 수업 설계 전반에 녹아 있다. 이를 한국의 공교육에 맞게 현실화한 사례들이 책 곳곳에 담겨 있다.
교사의 수업 철학, 계획, 실행, 피드백 전 과정을 담고 있으며, 수학뿐 아니라 교과 통합 수업과 AI 기반 평가까지 폭넓게 다룬다. 교실 속 진짜 변화와 학생의 내적 성장을 고민하는 교사라면 반드시 읽어볼 만한 실천 중심 교육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