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뿌리 직업 체험 5 : 영상 크리에이터 편 ㅣ 파뿌리 직업 체험 5
이정태 그림, 김혜련 글, 샌드박스 네트워크 감수, 파뿌리 원작 / 겜툰 / 2025년 7월
평점 :
#도서협찬
럽북님(@lovebook.luvbuk) 서평단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파뿌리 직업 체험 5
📗 파뿌리 원저/김혜련 글/이정태 그림
📙 겜툰

아이들이 무심코 던진 말 같지만, 요즘 ‘유튜버’는 단순한 장래희망을 넘어 하나의 문화이고, 동경의 대상이며, 때론 ‘현실적인’ 꿈이기도 하다. 단지 흥미로 시작한 영상이 평생의 업이 되는 시대. 그렇다면 부모로서 이 꿈을 어떻게 마주하고, 어디까지 응원할 수 있을까?

처음엔 나도 그랬다. 단순히 재미있어서, 유명해지고 싶어서 나오는 말일 거라고. 그런데 아이는 계획서를 써오고, 영상 콘셉트를 고민하며, 뭔가 ‘진지하게’ 말하기 시작했다. 그 순간 문득 생각이 바뀌었다. “이건 장난이 아니라 가능성일지도 모르겠구나.”

이 책은 아이가 좋아하는 유튜버 파뿌리를 전면에 내세우며, 영상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의 실체를 이야기한다. 다만 단순히 멋진 직업으로 미화하거나, 반대로 그 어려움만을 강조하지 않는다. 적절한 거리감에서, 아이의 시선에 맞춰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책의 중심 메시지는 이 한 줄로 요약된다. 우리 아이들이 유튜버를 꿈꾼다고 할 때, 그 꿈이 단순히 수치와 외형에 갇히지 않도록 도와줄 방향성이기도 하다. 무엇을 말할 것인지, 왜 전하고 싶은지, 그 고민의 지점으로 아이를 데려가는 이야기 구조가 인상 깊었다.

단순한 정보 제공서가 아니라, 이야기 속에서 크리에이터의 하루를 따라가며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다. 촬영, 편집, 기획, 악플 대응까지, 영상 너머의 ‘노동’과 ‘의도’를 짚어주는 구성. 특히 중간중간 등장하는 직업노트는 부모가 아이와 함께 대화하기에 좋은 토픽들을 던져준다.

자칫 유튜버라는 꿈이 걱정스럽고 불안해서, 아이의 생각을 억누르게 되진 않았는가. 그러나 이 책을 함께 읽으며 느낀 건, “일단 이해부터 해보자”는 마음이었다. 나 역시 이 책을 통해 유튜브 콘텐츠가 만들어지는 구조, 노력, 그리고 윤리에 대해 아이와 함께 고민하게 되었다.

《파뿌리 직업 체험》은 단순한 직업 정보서가 아니다. 아이의 자아를 형성해가는 과정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키워주는 계기가 된다. 콘텐츠 소비자에서 창작자로 시선을 옮기게 하고,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에 대한 선입견을 한층 유연하게 만들어준다.

아이에게 “어떤 유튜버가 되고 싶니?”라고 물으면, 더 이상 막연한 대답이 돌아오지 않는다. 이 책은 아이로 하여금,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스스로 묻게 만든다. 유튜브를 꿈꾸는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건 ‘목표’가 아니라 ‘의도’라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책 한 권으로 당장 진로가 결정되지는 않겠지만, 아이와 부모가 같은 페이지에서 꿈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 그런 점에서 《파뿌리 직업 체험 5》는 아이보다 어쩌면 부모에게 더 필요한 책일지도 모르겠다.
#파뿌리직업체험 #파뿌리직업체험5 #파뿌리직업체험5영상크리에이터편 #파직 #파뿌리 #파뿌리책 #파뿌리만화 #뿌독이 #직업체험 #직업탐구 #직업체험만화 #학습만화 #영상크리에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