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움이 묻고 철학이 답하다
이세훈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외로움이 묻고 철학이 답하다

📗 이세훈

📙 시크릿하우스

 

 

혼자인데도 늘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이 시대도대체 왜 외로움은 더 깊어만 가는 걸까사람들과 매일 메시지를 주고받고, SNS로 웃고 떠들어도밤이 되면 이유 없이 허전한 마음이 찾아오는 이유는 뭘까?

 


나도 누군가와 함께 있어도 마음 한구석이 비어 있는 듯한 기분이 들 때가 있었다그럴 때마다 왜 이렇게 외로운 걸까?”라는 생각에 잠 못 이룬 적이 많았다이런 마음나만 그런 줄 알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조금 위안이 되었다.

 


이 책은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없애야 할 적으로 보지 않고오히려 내 안을 들여다볼 기회로 삼으라고 이야기한다파스칼키르케고르사르트르 등 시대를 초월한 철학자들의 생각을 통해 외로움을 해석하고그 속에서 나 자신을 발견하라고 말한다.

 


저자는 외로움의 원인을 나와 타인의 관계도시 속 고독존재의 무게 등으로 구분해 하나씩 풀어준다. ‘왜 외로운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해고독의 밤이 내게 주는 의미까지 깊이 파고들며혼자 있어야만 만날 수 있는 진짜 나의 얼굴을 보여준다.

 


책은 혼자가 두려운 우리에게 진정한 우정을 만드는 방법고독 속에서 자신을 단단히 세우는 연습작은 기쁨을 민감하게 누리는 연습 등을 구체적으로 제안한다혼자만의 시간을 마냥 불안해하지 말고그 시간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으라는 것이다.

 

이런 해결책의 배경에는 수많은 철학자들이 남긴 명언과 사상이 자리한다키르케고르는 혼자 설 용기를 이야기했고하이데거는 던져진 인생에서도 스스로 본래성을 찾으라고 강조했다저자는 이런 철학적 통찰을 일상 속에 풀어내 독자가 쉽게 이해하도록 한다.

 


지금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외로움이 더 이상 두려움의 이름이 아니라나를 돌아보고 삶을 새로 설계할 수 있는 내면의 신호임을 깨닫게 해주기 때문이다철학이 단순히 머리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삶 속에서 살아 숨 쉬는 도구라는 걸 느낄 수 있다.

 


책을 덮고 나면외로움에 대한 시선이 달라진다혼자라는 사실이 더는 약점이 아니며오히려 내가 어떤 삶을 원하는지 묻는 소중한 기회라는 걸 깨닫게 된다외로움이 깊어질수록 내 안의 빛도 더 선명해진다는 걸 알게 된다.

 


외로움이 찾아올 때이제는 두려워하지 않기로 한다대신 그 순간을 붙잡고, “내가 진짜 원하는 건 뭘까?”를 묻기로 한다그렇게 나의 약함까지도 끌어안고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다면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우주💜(@woojoos_story) 모집 #시크릿하우스(@secrethouse_book) 도서 지원으로 우주서평단에서 함께 읽었습니다.

 

#외로움이묻고철학이답하다 #철학적위로 #이세훈지음 #시크릿하우스 #외로움철학 #우주서평단 #사색단 #철학에세이 #고독의미학 #마음성장 #키르케고르 #사르트르 #철학자명언 #자기성찰 #인생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