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위한 교육용 AI 챗봇 활용법 - 교육용 챗봇, 개념기반탐구수업, 투닝GPT, MIZOU(미조우), 매직스쿨AI, 브리스크 티칭, E-GPT(이집트), GPT-AP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맞춤형 학습
임세범 외 지음 / 앤써북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출판사로부터 도서와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 선생님을 위한 교육용 AI 챗봇 활용법

📗 임세범박지은나희정조정연

📙 앤써북

 

 


AI를 교육에 접목하라는 목소리는 많은데정작 교사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수업에 챗봇을 쓴다고는 하는데막상 챗GPT에 질문을 하나 던지는 것조차 어색한 게 현실이다도대체 교실에서 챗봇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고, ‘어디까지’ 할 수 있는 걸까?

 

 


아무리 기술이 좋아도교사는 수업의 주인이라는 말이 머리에서 떠나질 않는다뭔가 해보고 싶기는 한데기술을 따라가자니 버겁고남의 예시는 내 교실과 맞지 않아서 망설이게 된다이럴 때 필요한 건나의 수업 현실을 이해하고 나처럼 조금씩 해보려는 사람들의 목소리다.

 


선생님을 위한 교육용 AI 챗봇 활용법은 챗봇의 정의부터 제작활용평가까지 전 과정을 교사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 실용 안내서다기술보다는 교육이 중심에 있고, GPT 기반 챗봇 도구들(투닝미조우매직스쿨브리스크 티칭)의 활용법을 사례 중심으로 담아낸다특히 교과별 수업 장면에 챗봇을 어떻게 녹여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설계 틀을 제시한다.

 


책에서는 ‘P-TISER’라는 프롬프트 설계 틀을 통해 챗봇을 단순 응답 기계가 아닌 수업의 파트너로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학생 맞춤형 질문정서적 상담문제 생성자기 평가 등 다양한 챗봇 유형을 교과에 맞춰 제시하고 있어그중 일부만 가져다 써도 수업이 훨씬 풍성해진다.

 


이 책은 실제 현직 교사들의 경험과 실습 예시를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다단순히 이론을 설명하는 게 아니라교사가 직접 챗봇을 만들고 수업에 적용해본 결과를 공유한다기술적 장벽을 낮추기 위해 코딩 없이 챗봇을 만들 수 있는 방법까지 단계별로 안내하고 있어 따라 하기가 쉽다.

 


AI 도구가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실제로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이 책은 가장 빠르고 현실적인 출발점이 된다기술을 위한 기술이 아닌교사의 수업 철학을 담은 수업 설계가 가능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챗봇은 교사를 대체하는 존재가 아니라교사가 더 나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돕는 조력자다내 수업 스타일내 학생들내 교실 환경에 맞는 챗봇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이 책이 심어준다.

 


혹시 AI 도구가 버겁게 느껴졌다면괜찮다누구나 처음은 낯설다중요한 건 시작이고이 책은 그 시작을 돕는 가장 친절한 친구가 되어줄 것이다당신의 교실에도 이제챗봇 하나쯤 들여놓을 만한 이유가 충분하다.

 

#선생님을위한교육용AI챗봇활용법 #앤써북 #AI교육 #교육용챗봇 #GPT수업활용 #교실혁신 #프롬프트엔지니어링 #수업도구 #교사추천도서 #에듀테크 #AI시대교사 #챗봇수업실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