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복탄력성의 뇌과학 - 하버드대 의사가 알려주는 5가지 회복탄력성 리셋 버튼 ㅣ 쓸모 많은 뇌과학 10
아디티 네루카 지음, 박미경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5월
평점 :
#도서협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 회복탄력성의 뇌과학
📗 아디티 네루카
📙 현대지성

“요즘 왜 이렇게 쉽게 지치지?” 하루에도 몇 번씩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이 말이 낯설지 않다면, 당신은 이미 ‘스트레스 팬데믹’의 한가운데에 있는지도 모른다. 뭔가 열심히 하고 있는 것 같은데도, 성취감은커녕 무기력만 쌓여가는 나날. 대체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우리는 늘 무언가를 해내야만 한다는 강박에 시달린다. 멈추면 안 될 것 같고, 버티는 게 미덕인 줄 알았다. 하지만 어느 순간, 그 버팀목이 되어야 할 내 마음이 가장 먼저 무너져 내린다. 그리고 그제야 깨닫는다. ‘나는 지금 회복이 필요한 상태다.’

그때 만난 책이 바로 『회복탄력성의 뇌과학』이었다. 뇌를 단련하면 스트레스에 강해질 수 있다고? 제목은 다소 과학적이지만, 그 속에는 너무나 인간적인 고민과 따뜻한 조언들이 담겨 있었다. ‘뇌도 근육처럼 단련할 수 있다’는 말이 낯설게 다가오지 않았다.

『회복탄력성의 뇌과학』은 하버드 의사 아디티 네루카가 들려주는 과학 기반의 회복 매뉴얼이다. 스트레스를 무조건 제거해야 할 적으로 보지 않고, 오히려 회복탄력성을 훈련할 수 있는 기회로 바라보게 만든다. 뇌는 근육처럼 단련될 수 있으며, 5가지 ‘리셋 버튼’을 통해 회복의 회로를 재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가장 중요한 것을 분명히 하라. 시끄러운 세상에서 평정을 찾아라. 몸과 뇌를 동기화하라. 뇌를 쉬게 하라. 최고의 자아를 드러내라. 이 다섯 가지 리셋 버튼은 일상의 작은 루틴으로 실천할 수 있으며, ‘오늘 하루만’이라도 해보자는 마음으로 접근하는 게 중요하다.

책에서는 수많은 환자 사례와 뇌과학의 최신 연구를 통해 실효성을 입증한다. 특히 신경가소성 개념을 통해 뇌는 변화에 적응하고 다시 유연해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몸과 마음은 따로가 아닌 연결된 시스템이며, 스트레스도 훈련을 통해 다르게 반응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회복’이라는 막연한 개념을 과학적 틀 안에서 명료하게 설명하고, 실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방법으로 구체화해준다. 뇌에 대해 제대로 알게 되면, 삶이 달라진다. 회복탄력성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키우는 것이다.

무너지지 않으려는 게 아니라, 무너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게 진짜 회복이다. 지금 힘든 당신에게 필요한 건 억지로 참는 인내가 아니라, 뇌를 다시 훈련시키는 일이다. 당신은 다시 튀어오를 수 있다.

당신도 무기력한 하루에 갇혀 있다면 이 책을 권한다. 거창한 결심이나 거대한 변화가 필요하지 않다. 단지 오늘 하루의 리듬을 바꾸는 작은 실천이면 충분하다. 오늘 10분 명상을 하고, 한 걸음 걷고, 생각을 정리해보라. 그 작은 변화가 뇌의 회복 회로를 다시 연결할 것이다.
@hdjsbooks
#회복탄력성의뇌과학 #아디티네루카 #현대지성 #회복탄력성 #스트레스관리 #뇌과학 #하버드의사 #번아웃극복 #신경가소성 #회복력훈련 #멘탈헬스 #자기계발 #마음챙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