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인생은 불안하다 - 불안을 용기로 바꾸는 하버드 심리학 수업
루아나 마르케스 지음, 박세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한국경제신문 출판사(@hankbp_news)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 모든 인생은 불안하다

📗 루아나 마르케스

📙 한국경제신문

 

 


가끔 아무 일도 아닌데 가슴이 벌렁거릴 때가 있다길을 걷다 스친 시선 하나뜬금없이 튀어나오는 감정 하나에 마음이 휘청인다. ‘나만 이런가’ 싶어 괜히 움츠러들고아무렇지 않은 척하려다 더 지쳐버리기도 한다.

 


이 책을 읽고 나서야 조금 알게 되었다불안한 내가 이상한 게 아니라불안을 숨기느라 모두가 더 힘든 세상을 살고 있다는 걸불안을 없애려 애쓰는 태도 자체가 더 큰 불안을 부른다는 말이 이상하리만치 크게 와닿았다.

 


모든 인생은 불안하다는 단순한 심리서가 아니다하버드 의과대학 교수이자 CBT(인지행동치료전문가인 저자는 오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불안을 없애는 법이 아닌, ‘불안을 안고 살아가는 법을 이야기한다겉으론 괜찮아 보여도 속은 늘 흔들리는 사람들나처럼 마음이 복잡한 사람들에게 따뜻한 안내서가 되어준다.

 


책은 전환(Shift) - 접근(Approach) - 정렬(Align)’이라는 세 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전개된다감정을 억누르기보다는 관점을 바꾸고회피 대신 작은 행동을 실천하며결국엔 자신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삶을 정렬해가는 여정을 그린다.

 



예를 들면감정이 폭주할 때 글을 써보는 것만으로도 두뇌가 감정에서 사고로 넘어가며 차분해진다혹은 불안을 느낄수록 일부러 그 상황에 한 발 더 다가가 보는 연습도 도움이 된다삶의 방향을 선택할 땐 감정보다 가치에 무게를 두는 것단순하지만꾸준히 해볼 만한 훈련이다.

 


CBT는 물론, DBT(변증법적 행동치료), ACT(수용전념치료)까지이 책에서 소개하는 모든 전략은 과학적 근거 위에 놓여 있다특히 글쓰기와 반대 행동 같은 실천법들은 실제 임상에서 검증된 방식이라는 점에서 더욱 믿음이 간다.

 

무기력에 빠져 있던 자신을 괜히 미워했던 사람이라면이 책이 새로운 관점을 열어줄 것이다이 책은 내면을 치유한다기보다감정을 대하는 태도를 훈련하게 만든다감정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감정과 공존하는 연습을 통해 삶을 다시 조율해보게 된다.

 


불안은 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이 있다는 증거다.”

이 한 문장이 오래 마음에 남았다불안을 적으로 삼지 않고 삶의 신호로 받아들이는 순간일상이 조금은 덜 거칠어지기 시작했다.


만약 오늘도 마음 한켠이 묘하게 불편하다면괜히 나를 탓하지 않기를스스로를 다그치기보다감정에게 그래너도 괜찮아라고 말을 걸어주는 것모든 인생은 불안하다는 그렇게 말해주는 조용하고 다정한 친구 같은 책이다.

 

#모든인생은불안하다 #루아나마르케스 #한국경제신문 #불안심리학 #하버드심리수업 #CBT #심리학책추천 #마음훈련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