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4단계 : 초등 3~4학년 추천 - 교과서 속 한자로 어휘력을 키우는 공부력 향상 프로그램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4
키 초등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임민찬 작가님(@medical_ssem), 키출판사(@keypub_official)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4단계 초등 3~4학년 추천

📗 키 초등학습방법연구소

📙 키출판사

 

 


요즘 아이들에게 한자 공부는 낡고 지루한 이미지로 다가가기 쉽다외워야 한다는 부담감실생활과 동떨어진 느낌이 아이들의 흥미를 뚝 떨어뜨리기 때문이다하지만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4단계는 이러한 편견을 뒤엎고한자를 친숙하고 의미 있는 학습 대상으로 재구성하였다.

 


아이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 속에서 한자를 발견할 때 큰 흥미를 느낀다. "안녕", "안전"처럼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단어에 숨어 있는 ()’을 찾아내는 과정은그 자체로 학습의 몰입도를 높이는 장치가 된다이 책은 바로 그 순간을 포착하여 아이 스스로 깨닫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한다.

 


하루에 하나의 한자그리고 4개의 관련 어휘를 배우는 방식은 학습 부담을 줄이면서도 어휘 확장의 깊이를 충분히 확보한다특히 긴 지문 속에서 배운 어휘를 다시 찾아보게 함으로써단순 암기가 아닌 의미 유추와 문맥 이해까지 자연스럽게 이끌어낸다.

 


이 책의 학습법이 효과적인 이유는 한자를 위한 한자 학습이 아니라어휘력 향상을 위한 실질적 도구로 한자를 활용하기 때문이다초등학교 3~4학년군 교과서 어휘를 기반으로 구성하여 교과 연계성도 뛰어나며실생활과의 접점을 통해 학습 동기도 자연스럽게 자극한다.

 


'기초 한자'를 외우는 데서 멈추지 않고그 한자가 녹아 있는 다양한 어휘를 확장하는 경험은 아이의 언어적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특히 '보안', '미안', '진실'처럼 서로 다른 맥락의 단어 안에서 공통 한자를 찾아내는 활동은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교재는 초등학교 3~4학년의 눈높이에 맞추어 학습 단계를 구성하고 있으며지나치게 급수 위주로 나열하지 않고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어휘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진행된다이런 점은 한자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줄여주고학습 지속성을 높이는 데 유효하게 작용한다.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4단계는 단순히 한자 몇 글자를 외우는 데 그치지 않는다이 책은 아이들이 긴 문장을 읽고그 속에서 어휘를 유추하고나아가 스스로 문맥 속 단어의 의미를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이는 단순한 한자 학습서가 아니라어휘력과 사고력을 동시에 키우는 종합 학습서라 할 수 있다.

 


한자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은 두려움이 아닌 호기심을 심어준다이미 알고 있는 단어 속에 숨어 있는 한자의 존재를 발견하는 경험은아이들에게 "배움은 재미있다"는 긍정적 신념을 심어줄 것이다결국이 책은 아이의 어휘력을 키우는 동시에 공부에 대한 태도 자체를 변화시키는 힘을 지닌다.

 


지금 이 시기에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무조건적인 암기가 아니라스스로 의미를 연결하고 확장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4단계는 이 중요한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며아이가 긴 글 속에서도 새로운 어휘를 두려워하지 않고 당당히 읽어낼 수 있는 자신감을 길러준다.

 

#초등국어한자가어휘력이다 #키출판사 #초등한자학습 #어휘력키우기 #초등학습법 #교과연계학습 #한자공부법 #어휘확장 #자기주도학습 #초등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