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매니지먼트 - AX 시대 CEO가 갖춰야 할 비즈니스 전략
윤태성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 AI 매니지먼트

📗 윤태성

📙 시크릿하우스

 


AI 기술이 빠르게 기업 경영에 스며들고 있지만 많은 리더들이 여전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막막함을 느낀다회사 내에서 생성형 AI 도입을 논의할 때마다 나오는 질문은 이걸 우리 조직에 어떻게 적용하지?”이다실제로는 챗GPT나 몇몇 툴만 써보며 'AI 경영'을 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도 많다하지만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닌 전략이며지금이야말로 그 전략을 고민할 시기다.

 

많은 경영자들이 AI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를 지식이 없어서라고 말한다이는 단지 기술적인 무지가 아니라방향성 자체를 잡지 못했다는 데서 비롯한다. AI 시대의 가장 큰 문제는 기술 격차보다 '비전 격차'라고 할 수 있다나 또한 AI 기술에 관심은 있었지만정작 기업에 어떻게 녹여낼 수 있을지는 감이 잡히지 않았다그 혼란을 이 책은 잘 짚어낸다.

 

AI 매니지먼트는 막연함 속에서 길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 매우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비전을 세우고자원을 확보하고작게 시작하라는 원칙을 중심으로 AI 경영을 단계별로 풀어낸다특히 기술데이터컴퓨팅인재라는 네 가지 핵심 자원을 어떻게 준비하고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실무에 도움이 된다경영의 말단까지 AI를 어떻게 끌고 갈 수 있을지 실용적인 힌트를 준다.

 

이 책이 강조하는 전략 중 인상 깊었던 것은 작게 시작해서효과를 보고점차 확장하라는 접근 방식이다처음부터 거대한 시스템을 구축하려다 실패하는 기업 사례를 보며점진적인 실행 전략이야말로 생존의 열쇠임을 깨닫게 된다주변 업무에서부터 AI를 적용해보고효과를 측정하고그 다음을 도모하는 방식은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에게도 유용한 모델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해법은 이론에만 머물지 않는다. AI를 활용한 실제 기업 사례나 실패한 이유들을 통해 독자 스스로 해법을 조정하도록 유도한다. ‘AI 퍼스트 그룹’ 개념은 특히 눈여겨볼 만하다. AI를 빨리 도입한 기업들이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는 방식그리고 그들이 독과점을 어떻게 형성하는지를 보여주며전략적 움직임의 중요성을 환기시킨다.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경영자의 언어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많은 AI 관련 서적이 기술 중심의 설명에 그친다면이 책은 CEO나 의사결정권자가 실무와 전략을 연결해 고민할 수 있도록 돕는다. AI 도입을 위한 평가 질문조직 구성투자 범위 설정 등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 가이드를 제공한다.

 

AI 매니지먼트의 핵심 메시지는 결국 “AI는 도구가 아니라 전략이라는 것이다기술을 잘 안다고 해서 AI 경영이 성공하지는 않으며반대로 기술을 잘 모른다고 해서 AI 경영을 못 하는 것도 아니다경영자는 비전을 만들고그 비전이 AI를 통해 어떻게 실현될 수 있을지를 끊임없이 상상해야 한다그 상상은 기업의 생존을 넘어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동력이 된다.

 

이 책은 독자에게 스스로 질문하게 만든다. “나는 어떤 기업을 만들고 싶은가?”, “내가 속한 조직은 AI 시대에 어떤 위치에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은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정체성과 비전그리고 경영 철학을 돌아보게 한다책을 읽으며 나 역시 막연한 불안 대신구체적인 상상을 할 수 있게 되었고그것만으로도 이 책의 의미는 충분하다.

 

AI 매니지먼트는 AI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리더에게 전략적 상상력을 선물하는 책이다기술은 결국 사람을 위한 것이며그 기술을 어떻게 써야 할지는 여전히 인간의 몫이다이제는 AI를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함께 설계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그 첫걸음을 어떻게 뗄지 모르겠다면이 책은 훌륭한 출발점이 되어줄 것이다.

 

#AI매니지먼트 #윤태성 #시크릿하우스 #AI경영 #경영전략 #미래경영 #데이터기반의사결정 #디지털전환 #AI리더십 #AI비즈니스 #생존전략#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