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대생의 초등 비밀과외 - 내 아이 공부 정서를 위한 실전 학부모 수업
임민찬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1월
평점 :
#도서협찬
쭌맘 님(@eblin21) 💕, 임민찬 작가님(@medical_ssem) 💕 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 의대생의 초등 비밀과외
📗 임민찬
📙 체인지업

아이를 초등학교에 보낸 뒤 가장 크게 부딪히는 건,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라는 막막함이다. 국어, 수학은 물론이고 영어, 사회, 과학까지 점점 늘어나는 과목 속에서 아이에게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지도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아 매일이 고민이다.

나도 그렇고, 주변 학부모들도 다들 같은 불안 속에 있다. ‘이걸 안 시키면 우리 아이만 뒤처지지 않을까?’, ‘이 시기를 놓치면 평생 공부 습관이 안 생기지 않을까?’ 하는 조급함이 항상 따라다닌다. 학원은 언제 보내야 할지, 선행은 얼마나 시켜야 하는지, 판단이 어려운 일 투성이다.

《의대생의 초등 비밀과외》는 그런 혼란스러운 마음을 차분히 정리해준다. 이 책에서 말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공부 정서’다. 아이에게 공부를 억지로 시키기보다, 스스로 공부하고 싶어지도록 돕는 분위기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공부 습관을 ‘지시’가 아닌 ‘넘김’으로 완성하라는 말이 깊이 와닿는다.

이 책은 단순한 성공기나 이론이 아니다. 저자는 실제로 지방 일반고를 졸업하고 중앙대 의대에 진학한 현역 의대생이며, 그동안 수많은 초중고 아이들을 지도한 실전 경험이 있다. 부모의 입장이 아닌, 학생의 눈으로 교육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더 현실적이고 공감이 된다.

초등 6년을 아이의 공부 성향과 태도를 만들어가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본다면, 지금 읽어야 할 책이 바로 이 책이다. 단순히 ‘어떻게 가르칠까’보다 ‘왜, 무엇을, 어떤 방향으로’ 공부해야 하는지를 부모가 먼저 알아야 아이의 공부가 흔들리지 않는다. 이 책은 그 중심을 잡아주는 안내서다.

책은 초등 학부모의 자세, 잘못된 공부에 대한 믿음, 과목별 공부법, 중고등 대비법, 저자의 어린 시절 교육 경험,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부모에게 바라는 말까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각 과목에 대한 실제적 지도법과 구체적인 예시가 많아 바로 적용할 수 있다.

공부는 결국 ‘누가 더 오래 버티고 꾸준히 하느냐’의 싸움이다. 그런데 아이가 그걸 혼자 할 수 있으려면, 초등 시절부터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 즉 공부 정서를 형성해야 한다. 부모가 곁에서 함께 하며 조금씩 습관을 넘겨주고, 실패해도 괜찮다고 말해주는 것이 아이의 공부 인생을 바꾼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부모님들도 분명 아이 공부를 두고 수없이 검색하고, 남들과 비교하며 마음 졸이고 있을 것이다. 나도 그랬다. 이 책은 그런 흔들리는 부모 마음을 다독이고, 중심을 다시 잡게 해주는 단단한 나침반 같은 책이다. 마음이 지친 부모일수록 꼭 읽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대생의초등비밀과외 #임민찬 #체인지업 #학부모추천도서 #초등공부 #공부정서 #공부습관 #초등자기주도학습 #플래너습관 #초등교육 #초등학습로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