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위트 스팟 - 인생의 숨은 기회를 찾는 9가지 통찰
샘 리처드 지음, 김수민 옮김 / 북플레저 / 2025년 2월
평점 :
#도서협찬
북플레저 출판사(@_book_pleaser) 💕 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 스위트 스팟
📗 샘 리처드
📙 북플레저

가끔 문득 생각하곤 한다.
"내가 지금 제대로 살고 있는 게 맞나?" "지금 하고 있는 이 일이 정말 나와 잘 맞는 걸까?"
우리는 일상 속에서 수많은 선택과 고민을 한다. 직장을 옮겨야 할지, 관계를 유지해야 할지, 아니면 여기서 멈춰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할지 말이다. 이런 선택 앞에서 멈칫하고 서성이며 남들의 말에 귀 기울이느라 정작 '나 자신'의 목소리는 놓치고 있진 않았는지, 이번에 읽은 『스위트 스팟』이라는 책을 통해 나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됐다.

이 책을 쓴 샘 리처드 교수는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사회학과 교수인데, 무려 40년 넘게 강단에 서며 약 5만 명의 학생들을 가르쳤다고 한다. 오랜 강의 경력을 가진 교수답게 책 전체가 하나의 수업을 듣는 듯한 느낌이다. 그런데 신기한 게, 마치 강의를 듣듯 편안한 말투와 다양한 사례를 곁들여서인지 어렵지 않고 자연스럽게 읽혔다.

특히 인상 깊었던 건 ‘스위트 스팟’이라는 용어였다. 원래 스포츠 용어로 공을 가장 멀리 보낼 수 있는 라켓이나 배트의 최적의 지점을 뜻하는데, 이 책에서는 이를 우리 인생의 균형점으로 비유했다. 직업, 인간관계, 자존감, 자산 관리, 리더십처럼 우리가 고민하고 갈등하는 모든 삶의 영역에서 각자에게 딱 맞는 지점, 즉 '스위트 스팟'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너무 추상적이지 않을까 했는데, 책을 읽으며 곳곳에 등장하는 현실적이고 세심한 조언들을 보며 고개가 끄덕여졌다. 특히 ‘나’라는 주제를 다룬 부분이 개인적으로 가장 와 닿았다. 평소 나는 주위의 기대나 주변의 기준에 맞춰 살려고 꽤 노력하는 편이었다. 그래서일까? 나 자신을 제대로 들여다보고 인정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며 저자가 말한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을 조금씩 이해하게 되었다.

책에서 인상 깊게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다.
“당신은 노인이 되었을 때 어떤 사람이고 싶습니까?”
곰곰이 생각해보니 어쩌면 나는 뚜렷한 목표 없이 ‘뼈만 남은 사람’처럼 살고 있었던 것 같다. 바쁘게 살다보면 정작 중요한 나 자신은 사라지고 타인의 시선만을 좇으며 살게 되지 않나 싶었다. 이 책은 나처럼 남들의 기대치와 시선에 지쳐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더없이 좋은 위로와 방향을 제시해준다.

관계에 대한 이야기도 좋았다. 우리는 흔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희생과 헌신이 필수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책은 반대로 말한다. 좋은 관계일수록 서로를 위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고. 특히 집단적이고 관계 중심적인 한국 사회에서 어떻게 ‘나’를 잃지 않고 건강하게 관계를 맺어갈 수 있는지 구체적인 조언이 많아 참 좋았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좋았던 또 하나의 키워드는 '자신감'이었다. 사실 살아가면서 자신감을 가지라는 말을 정말 많이 듣지만 막상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몰라 항상 답답했는데, 책은 아주 작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습관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라고 조언했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가장 큰 실패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이 구절은 어디선가 들어본 말 같지만, 책을 읽으며 내가 늘 작은 실패에 겁먹어 어떤 시도도 하지 않았던 순간들이 떠올랐다. 이제부터라도 아주 작은 성취를 위해 용기를 내어 시도해보기로 마음먹었다.

혹시 지금 당신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지 않은가?
이 책을 통해 나처럼 내 인생의 '스위트 스팟'을 찾아 나설 수 있길 바란다. 그리고 지금의 선택과 고민들이 단지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 세상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라는 걸 알고 조금은 위로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느꼈다. 이 책은 정답을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내 안에 이미 존재하는 답을 찾아낼 방법'을 알려준다. 단순히 자기계발서라고 보기엔 더 따뜻하고 현실적인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몰라 불안한 마음이 든다면 이 책을 꼭 펼쳐보길 바란다. 책을 덮을 때쯤이면 조금은 더 자신감 있고 편안한 마음으로 다시 한 번 삶의 기로에 설 용기를 얻을 수 있을 테니까.
그리고 잊지 말자. 인생에 정답은 없지만, '스위트 스팟'은 반드시 있다는 사실을.
#스위트스팟 #샘리처드 #북플레저 #책추천 #자기계발 #삶의방향 #나를찾는여행 #인생수업 #자신감키우기 #인간관계 #독서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