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사람이 읽게 만드는 글쓰기 기술 - 짧지만 강력한 콘텐츠 쓰기 전략
미야자키 나오토 지음, 김지혜 옮김 / 유엑스리뷰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유엑스리뷰 출판사(@uxreviewkorea) 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SNS에 글을 올렸는데 반응이 없다블로그 포스팅을 해도 조회수가 저조하다회사에서 기획안을 작성했지만 아무도 제대로 읽어주지 않는다더 심각한 건나도 남의 글을 잘 안 읽는다는 사실이다그런데도 우리는 여전히 좋은 글을 쓰려 한다문제는좋은 글보다 읽히는 글을 써야 한다는 것.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이 바로 더 많은 사람이 읽게 만드는 글쓰기 기술이다저자는 사람들이 원래 글을 잘 읽지 않는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그리고 그 현실을 인정하고그럼에도 불구하고 읽히는 글을 쓰는 기술을 알려준다.

 

책에서 가장 충격적이었던 부분은 "인간은 문장의 20%밖에 읽지 않는다"는 사실이다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읽기보다는 훑어보기(스캐닝를 한다스마트폰과 SNS가 일상이 된 지금긴 글을 읽는 건 점점 더 힘든 일이 되어버렸다.

 

이런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으면우리는 계속 읽히지 않는 글을 쓰게 된다아무리 멋진 문장을 써도아무도 읽어주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중요한 건독자가 최대한 적은 노력으로 핵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쓰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독자 중심의 글을 쓰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6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① 아름다운 외형 가독성이 뛰어난 레이아웃이 중요하다.

② 목록 정리 긴 글보다는 리스트 형식이 효과적이다.

③ 중요한 내용 먼저 결론을 맨 앞에 배치해야 한다.

④ 리듬감 문장이 길면 읽기 힘들어진다짧고 간결하게.

⑤ 외래어 금지 쉬운 말로 전달해야 독자가 이해한다.

⑥ 하루 묵힌 후 업데이트 글은 한 번 더 다듬는 과정이 필요하다.

 

책에서 강조하는 또 하나의 개념이 UX 라이팅이다.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라면, UX 라이팅은 독자가 글을 더 쉽게 읽고 이해하도록 돕는 기술이다광고 카피부터 제품 설명심지어 회사 이메일까지모든 글쓰기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독자가 원하는 것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많은 사람들이 글을 쓸 때 완벽한 문장아름다운 표현에 집착한다하지만 이 책은 그런 것보다 일단 읽히는 글을 쓰는 것이 먼저라고 강조한다감동적인 문장도명언 같은 글도읽히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책은 무엇을 말할 것인가를 명확히 하고핵심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며 내 글쓰기 습관을 돌아보게 됐다나는 종종 길고 복잡한 문장을 쓰곤 한다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불필요한 단어를 줄이고핵심 메시지를 강조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고 생각했다그리고 무엇보다도 독자의 입장에서 글을 써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더 많은 사람이 읽게 만드는 글쓰기 기술은 단순히 글을 잘 쓰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 ‘내 글이 더 많이 읽히길 원하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회사 보고서를 더 잘 쓰고 싶다면, SNS에서 더 많은 반응을 얻고 싶다면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술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자읽히는 글을 쓰는 법을 알고 나면글쓰기가 훨씬 더 재미있어진다.

 

#더많은사람이읽게만드는글쓰기기술 #유엑스리뷰 #글쓰기책 #ux라이팅 #비즈니스라이팅 #글쓰기수업 #글쓰기강좌 #글쓰기강의 #글쓰기그램 #편집자 #에디터 #카피라이터 #필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