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애 같은 말투 10분 만에 바꿔 드립니다 - 단 하루 만에 이미지가 달라지는 확신의 말투 교정법
김채린 지음 / 서스테인 / 2025년 1월
평점 :
<도서협찬>
소중한 책을 보내주신 서스테인 출판사(@sustain_books) 에 감사드립니다.

직장에서 발표를 할 때, 중요한 미팅에서 의견을 낼 때, 나도 모르게 “어.. 그러니까요.. 음..” 같은 말을 자주 하지 않는가? 혹은 문장을 끝맺을 때 어색하게 말끝을 올리거나 목소리가 흔들리는 일이 있는가? 우리는 말투가 단순한 습관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사회적 이미지와 신뢰도까지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만약 어른스럽고 신뢰감을 주는 말투를 갖고 싶다면, 이 책 《애 같은 말투 10분 만에 바꿔 드립니다》가 딱 맞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말투가 중요한 건 알지만, 막상 바꾸려 하면 막막하다. “나는 원래 이런 말투인데 어쩌라는 거지?” 싶기도 하고, 억지로 바꾸려다 오히려 어색해지는 느낌이 들 때도 있다. 하지만 저자인 김채린 아나운서는 본인도 애 같은 말투 때문에 고민했었다고 한다. 그녀는 중고차 한 대 값에 달하는 학원비를 들여 연습한 끝에 아나운서가 되었고, 그 과정에서 효과적인 방법들만 추려서 이 책에 담았다. 즉, 우리가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바로 따라 할 수 있도록 실전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책이다.

책에서는 애 같은 말투의 특징을 ‘지그재그 말투’, ‘상승조’, ‘어미 끌기’ 세 가지로 정의한다. 음의 높낮이가 오르락내리락하는 지그재그 말투는 듣는 사람을 불안하게 만들고, 문장의 끝을 올리는 상승조는 어리숙한 이미지를 준다. 마지막으로, 말을 길게 늘어뜨리는 어미 끌기 습관은 신뢰감을 떨어뜨린다. 저자는 이 세 가지를 없애고, ‘평조’를 활용해 차분하고 성숙한 말투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당장 따라 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연습법’이 많다는 점이다. 그냥 ‘이렇게 하면 됩니다’가 아니라, ‘이렇게 연습해보세요!’라고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예를 들면, 핸드폰에 본인의 목소리를 녹음해 들어보며 변화 확인하기, 평조로 말하는 연습하기, 숨을 적절히 조절하는 복식호흡 연습하기 같은 것들이다. 책 속 QR코드를 통해 저자의 실제 트레이닝 음원을 들으며 따라 할 수도 있어 혼자 연습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애 같은 말투 10분 만에 바꿔 드립니다》는 단순히 비즈니스 상황에서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자기소개가 어려운 사람, 프레젠테이션이 잦은 직장인, 대화에서 신뢰감을 주고 싶은 사람 모두에게 유용하다. 심지어 일상 대화에서도 목소리 톤과 말투를 신경 쓰면 상대방에게 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책에는 ‘어른 말투 체크리스트’와 ‘스피치 제스처 체크리스트’가 포함되어 있어 자신의 말투를 점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는 문장 끝을 자주 올리는가?’, ‘발음을 정확하게 전달하는가?’, ‘어미를 길게 끄는 버릇이 있는가?’ 등의 질문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다.

이 책은 복잡한 이론이 아니라 실질적인 해결책을 담고 있다. 단순히 말투 교정뿐만 아니라 발성법, 호흡법, 보이스톤 설정법까지 포함되어 있어 종합적인 스피치 트레이닝이 가능하다. 하루 10분씩만 연습하면 ‘애 같은 말투’를 벗어나 신뢰감 있는 말투를 가질 수 있다.

우리는 말투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만든다. 애 같은 말투를 쓰면 어리숙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고, 차분하고 신뢰감 있는 말투를 쓰면 능력 있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애 같은 말투 10분 만에 바꿔 드립니다》를 통해 단순한 말투 개선을 넘어, 나의 이미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보자. 직장에서도, 사회에서도, 더 나아가 인생에서도 큰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애같은말투10분만에바꿔드립니다 #김채린 #서스테인 #말투 #어른말투 #말투교정 #스피치스킬 #발음교정 #발성연습 #복식호흡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면접준비 #신간 #자기계발 #책추천 #북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