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과형의 그런데 이것은 과학책입니다 1 : 고전과학 편 - 교양으로 재밌게 읽는 반전 과학 ㅣ 이과형의 그런데 이것은 과학책입니다 1
이과형(유우종) 지음, 김우람 그림 / 길벗스쿨 / 2024년 9월
평점 :

우리는 매일매일 과학과 함께 살아가지만, 과학을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있을까? 가끔은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들 때문에 과학을 멀리하게 되는 경험, 누구나 해봤을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과학을 조금 더 가깝고 재밌게 느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과형의 그런데 이것은 과학책입니다』는 그 벽을 아주 손쉽게 허물어준다.

아이들이 "엘리베이터가 추락하면 점프하면 살 수 있어요?"라는 엉뚱한 질문을 할 때마다, 늘 대답에 당황했었다. 그저 "글쎄, 잘 모르겠어"라고 얼버무렸는데, 이제 이 책을 들고 자신 있게 과학적인 설명을 해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일상 속 궁금증을 쉽게 풀어주고, 과학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알려준다.

과학 교양서라고 하면 어렵고 딱딱할 거라는 선입견이 있지만, 이 책은 그런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버렸다. 숏폼 콘텐츠에 익숙한 우리 모두에게 딱 맞는 '그림 반, 글 반' 구성으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고, 또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학생들은 물론이고 어른들까지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내용들이 가득하다.

저자가 전직 중학교 물리 교사라서 그런지, 설명이 매우 친절하다. 과학 지식이 전혀 없어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간결하고 쉬운 설명을 제공하며, 중간중간 코믹한 일러스트가 더해져 지루할 틈이 없다. 그리고 책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과학에 대한 흥미가 조금씩 스며드는 것을 느낄 것이다.

이 책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우리가 익숙하게 접하는 일상 속 현상들이 과학적으로 얼마나 흥미롭고 놀라운지 깨닫게 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도라에몽의 대나무 헬리콥터는 왜 실제로 만들 수 없을까?"라는 질문 하나만으로도 각운동량 보존법칙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이렇게 상상력을 자극하는 질문과 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책 곳곳에 숨겨져 있다.

『이과형의 그런데 이것은 과학책입니다』는 단순한 과학 상식 책이 아니다. 우리가 미처 몰랐던 세상의 숨겨진 이치들을 밝혀주며, 그것을 알아가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과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면서도, 따뜻한 위로와 재미를 더해 마음까지 채워준다.

과학을 어렵게만 느꼈던 사람들에게 이 책은 '과학은 원래 재미있다'는 것을 알려줄 최고의 입문서다. 과학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던 이들도, 이 책을 읽다 보면 어느새 과학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소중한 책을 보내주신 길벗스쿨 출판사(@smart_kids_it) 💕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