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후반생 - 새로운 도약을 위한 인생 화두
정진홍 지음 / 문학동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후반생을 맞이하는 우리 모두에게,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질문은 불현듯 찾아오는 숙제와도 같다. 일상에 파묻혀 살다가 어느 순간, 거울 속 자신을 바라보며 지금까지의 삶과 앞으로의 삶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그 고민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찾고, 어떤 답을 구해야 할까?


정진홍 작가의 『남자의 후반생』은 바로 이런 고민을 하는 이들에게 손을 내밀어 주는 책이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동서양 고전을 넘나들며, 인생의 후반전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깊이 있는 통찰과 따뜻한 조언을 건넨다. 이 책은 단순히 남자의 후반생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 인생의 어느 지점에 서 있는지 상관없이 누구나 공감하고 배울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생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짚어보게 하는 이 책은, 마치 오랜 친구와의 대화처럼 편안하면서도 깊은 사색을 유도한다. 저자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성공의 기준을 넘어서, 진정으로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조언한다. 특히, 인생의 허무함이나 고민에 빠져 있을 때, 다시 일어서는 법을 일깨워준다.



『남자의 후반생』을 읽으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저자가 제시하는 삶의 태도다. 현재에 충실하라는 메시지를 통해,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저자는 실패와 좌절을 겪을 때마다 그것을 극복하는 힘, 즉 인간의 회복탄력성에 대해 강조한다. 이러한 메시지는 우리 모두에게 힘과 용기를 주며, 어떤 상황에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독려한다.



인생의 어느 지점에 서 있든, 우리 모두는 때때로 방향을 잃고 막막함을 느낀다. 『남자의 후반생』은 바로 그런 순간에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한다. 삶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는 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의 따뜻한 조언과 깊이 있는 통찰은 우리에게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용기와 영감을 준다.



이 책을 곁에 두고 삶에서 필요할 때마다 다시 읽는다면, 우리는 언제나 용기와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삶의 방향을 잃었을 때, 이 책은 우리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누구나 삶의 어느 순간, 방향을 잃거나 고민에 빠질 때가 있다. 『남자의 후반생』은 그런 순간에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스스로의 삶을 진정으로 이해하며,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을 수 있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줄 것이다.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새로운 시작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단디클(@dandi._.cle) 서평단에 선정되어

출판사(@munhakdongne)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