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컨셉 수업 -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잘 팔리는 비즈니스로 이끄는
호소다 다카히로 지음, 지소연.권희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사람들의 니즈도 계속해서 변화한다. 그 속에서 우리는 무엇이 중요한지, 어떻게 해야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한다. 그 해답 중 하나가 바로 '컨셉'이라는 것을, 호소다 다카히로의 『컨셉 수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우리는 종종 '컨셉'이라는 단어를 듣거나 사용하지만, 그 실제 의미나 구체적인 적용 방법에 대해선 잘 알지 못한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해준다. 저자는 컨셉을 '전체를 관통하는 새로운 관점'으로 정의하며, 자신만의 컨셉을 만들어 내고, 그것을 통해 세상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수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컨셉을 만드는 다섯 단계 과정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준다. 이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누구나 자신만의 컨셉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실패하지 않는 컨셉을 만드는 5단계 실전 공식!
-1단계 컨셉을 바르게 이해하기
-2단계 컨셉을 이끌어내는 좋은 질문 만들기
-3단계 고객에게 다가갈 컨셉 스토리 설계하기
-4단계 스토리를 임팩트 있는 한 문장으로 쓰기
-5단계 상품 가치, 마케팅 등 나의 업무에 적용하기
특히 인상 깊었던 건, 컨셉을 만드는 데 필요한 '좋은 질문'을 만드는 방법이었다. 문제를 다각도로 바라보고, 그 속에서 새로운 해답을 찾아내는 과정이 매우 흥미로웠다. 또한, 컨셉을 한 문장으로 압축하는 방법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책에는 컨셉을 만드는 과정에서의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스타벅스에서 애플까지, 유명한 브랜드들이 어떻게 컨셉을 통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독자는 자신의 아이디어나 사업에도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컨셉이라는 것이 단지 전문가나 창작자만의 영역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사실 우리 모두는 일상 속에서 끊임없이 컨셉을 만들어내고 있다. SNS 프로필부터 시작해 개인 브랜딩, 심지어 일상의 작은 결정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컨셉과 관련이 있다.
컨셉이 중요한 이유, 그리고 어떻게 하면 좋은 컨셉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고 싶다면, 지금 바로 『컨셉 수업』을 읽어보길 권한다. 당신의 브랜드나 블로그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웬디북살롱 님(@eijin1130)
알에이치코리아(RHK) 출판사(@rhkorea_books)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