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 - 경제학과 뇌과학이 밝혀낸 초수익을 내는 비상식적 투자 법칙
테리 번햄 지음, 이주영 옮김, 이상건 감수 / 다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비열한시장과도마뱀의뇌
#테리버넘
#다산북스


🖋️금융 시장은 우리의 삶과 놀랍도록 닮아 있다. 예측할 수도, 완벽하게 통제할 수도 없는 끊임없는 변동성을 온몸으로 느끼는 것이다.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경제 지표와 차트, 그래프를 분석하며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정석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라는 책을 읽고 나면 그 정석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전통적인 경제학은 시장이 합리적이며, 그 이유는 투자자들이 효율적으로 행동하고 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효율적 시장가설'이란 이름의 가정 아래, 많은 주식 투자 서적들은 거시경제 지표와 미시경제 지표들의 분석에 집중한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런 전통적인 접근방식에 의문을 제기한다. 만약 모든 투자자가 정보를 동일하게 이해하고 판단한다면, 모든 사람들의 투자 성과는 동일해야만 하는데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다. 그렇다면, 무엇이 투자 성과의 차이를 만드는 것일까?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도마뱀의 뇌'를 제시한다. '도마뱀의 뇌'란 원시적인 생존 본능으로 우리의 모든 판단과 행동을 주도하는 무의식적인 결정 메커니즘이다. 이것은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야식을 찾게 되거나, 주식 시장에서 고가에 매수하고 저가에 매도하는 우리의 비합리적인 행동을 설명한다. 복잡하고 미래 지향적인 활동인 투자에 있어서 이런 본능적인 반응은 오히려 방해가 되며, 그 결과로 우리의 투자 성과를 하락시킨다.

📖이 책의 저자는 거시경제적 변화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인간의 심리라고 말한다. 즉, 시장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복잡한 경제 지표를 분석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본능과 심리를 제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저자는 합리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심리학과 뇌과학에 대한 이해를 통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심리학과 뇌과학이 주는 인사이트에 경제학적 분석을 더해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상관없이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단순히 투자에 대한 가이드북이 아니라,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책이다. 도마뱀의 뇌를 이해하고 그것을 통제하는 법을 배워, 투자에서의 성공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결정에서도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는 투자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찾고자 하는 분들, 인간의 본능과 감정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싶은 분들 그리고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통제하고 싶은 분들에게 깊은 통찰을 줄 것이라 확신한다. 이 책이 여러분의 '도마뱀의 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인생의 다음 투자가 여러분에게 큰 성공을 가져다주길 바란다.


👍@dasanbooks 시장은 비합리적이고 우리의 뇌를 통제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좋은 책 정말 감사합니다.


#비열한시장과도마뱀의뇌 #테리버넘 #다산북스 #역발상투자법 #돈공부 #돈버는법 #투자공부 #주식스타그램 #주식공부 #경제적자유 #부자되는법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단 #서평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