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물리학으로 세상을 볼 수 있다면 - 지식을 지혜로 만드는 최소한의 과학 수업
정창욱 지음 / 다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일물리학으로세상을볼수있다면

#정창욱

#콘택트출판사

 

 

🔖​물리학은 결국 지식이 아닌 지혜를 얻는 과정이다


🖋️​아이와 함께 길을 걷다 보면 자주 발걸음을 멈추고 이것저것 관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호기심 가득한 아이의 눈빛을 볼 때면 어릴 적 과학자를 꿈꿨던 저의 모습이 떠오릅니다이제는 과학을 가까이하기에는 직업도 그렇고 나이 때문에 힘들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만일 물리학으로 세상을 볼 수 있다면>에서는 어떤 현상을 보며 왜 그럴까?’하고 생각해본 적이 있다면 이미 물리의 눈으로 세상을 보기 시작했다는 뜻이라고 말합니다.

   

📖​40년간 물리를 탐구하는 과학자이자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자로 살아온 이 책의 저자 정창욱 교수는 과학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합니다그저 흘려보내던 일상에서 호기심을 갖고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는 것이 과학의 시작이라고 말합니다.

 

📖​<만일 물리학으로 세상을 볼 수 있다면>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을 과학자의 시선으로 재미있게 풀어냈습니다그중 인상 깊었던 이야기 두 가지 소개합니다.

 

확률과 기댓값은 어떻게 손해를 막는가

양적완화와 더불어 시중에 풀린 돈이 주식과 부동산 시장으로 흘러 들어가면서 부의 격차가 심각해졌습니다그 결과 벼락 거지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습니다만약 청약에 당첨되면 모든 게 해결되리라는 기대를 하고 있었던 저 역시도 폭등하는 아파트 가격을 속 쓰리게 지켜보았습니다이 책에서는 우리가 이미 배운 확률과 기댓값을 통해 내 집 마련하는 일이 좀 더 수월했을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100대 1의 경쟁률을 뚫어야 하는 아파트 청약에서의 기댓값과 청약을 포기하고 대출로 아파트를 샀을 때의 기댓값을 비교하는 것이죠.

 

2. 차 안에서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을 느끼는 방법

달리는 버스가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어느 좌석에 앉은 승객이 충격을 가장 덜 받을까요저는 버스의 길이로 인해 중간 좌석이라고 생각했습니다그런데 이 책에서는 물리적 충격과 운동에너지 법칙을 이용하여 버스가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어느 좌석에 앉은 승객이 충격을 가장 덜 받는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합니다.

 

 

🖋️​책에는 이외에도 재미있고 유익한 과학 이야기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저자는 이 책을 통해 물리에 대해 그동안 갖고 있던 어렵고 머리 아픈 학문이라는 고정관념을 확실하게 부숴버립니다간단하고 쉬운 물리 이야기를 통해 일상의 많은 일들을 한층 명쾌하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었습니다.

 

🖋️​어른이 되면서 어린 시절의 호기심을 많이 잃어버린 듯합니다무심코 흘려보냈던 일상에서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라는 질문을 던질 때 세상은 분명 달라 보일 것입니다때로는 엉뚱한 질문이 세계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평범함 속에서도 특별한 재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만일 물리학으로 세상을 볼 수 있다면>을 통해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주위를 둘러보는 하루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contact_books 책을 읽고 아이처럼 평범한 일상에 물음표를 던져보게 되었습니다좋은 책 감사합니다.

 

 

#만일물리학으로세상을볼수있다면 #정창욱 #과학 #교양 #물리학 #지식 #지혜 #물리 #사피엔스스튜디오 #서평단모집 #서평단발표 #서평단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