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2주년 기념 양장 특별판) ㅣ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1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음, 한윤진 옮김 / 미래의창 / 202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 "주식시장에서 그 주가가 오르는 것은공급보다 수요가 많을 때이다."
🖋️유럽의 전설적인 투자자인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최후의 역작이며, 투자에 대한 최고의 고전 중의 하나인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를 처음 만난 것은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지난 2020년 6월이었습니다. 전세계가 팬데믹으로 정신을 못 차리고 있을 때 FED의 무제한 양적완화로 인하여 주식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활활 타오르고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뒤쫓아 주식시장에 들어온 저에게 한 선배가 추천해주던 책이 바로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였습니다. 마치 '수학의 정석'과 같은 느낌이었던 이 책은 증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저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그로부터 3년이 흐른 지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를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무려 22주년 기념 양장 특별판으로 제작된 책으로 말입니다.
📖확고한 투자철학을 바탕으로 80년 가까운 세월 동안 투자자의 길을 걸었던 유럽의 워런버핏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93세였던 지난 1999년 이 책을 마지막 저서로 남기고 사망했다고 합니다. 20세기에 있었던 여러 가지 사건들과 투자에 관한 이야기들이 앙드레 코스톨라니 특유의 필체로 그려져 책을 읽다보면 빠져들 수 밖에 없습니다.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에는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 주식 시장에 뛰어든 참여자들에 대한 그의 생각, 주가를 움직이는 기본 원칙, 산책하러 나간 개와 주인 이야기, 코스톨라니의 달걀 이론 등 투자 전반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세계적인 우량주 몇 종목을 매수한 다음, 약국에 가서 수면제를 사먹고 몇 년동안 푹 자라."
🔖주가는 장기적으로 경기 변동에 따라 움직이지만 , 중기적으로는 "돈"과 "심리"에 따라 움직인다.
🖋️3년 만에 다시 읽어 본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는 또 다른 감동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 3년간의 경험을 통해 책의 내용이 새롭게 보였습니다. 투자를 고민하는 지인이 있다면 투자 전에 반드시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