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과 함께 하는 삶 - 지금부터 당신은 항상 괜찮을 수 있습니다.
김지나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삶을 살아가다 보면 예기치 못한 일들을 겪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일들로부터 슬픔이나 고통을 겪는 동안 나를 잃어버리는 순간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슬픔을 어떻게 떠나보내야 할지, 고통을 이겨내고 스스로를 되찾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방황합니다. 이럴 때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해 종교를 찾기도 하고 마음을 수련하기도 합니다.
📖​<명상과 함께 하는 삶>의 저자 김지나 님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을 졸업하고 귀국하여 사업에 몰두하던 중 병을 얻게 됩니다. 고통에 괴로워하다 삶을 포기하기로 선택한 그 순간 '깨어남'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책은 그녀의 유튜브 채널 <아이엠TV_마음공부>에서 지난 4년간 나눈 이야기들을 주제별로 정리한 책입니다. 
📖저자가 경험한 '깨어남(깨달음)'이란 무엇일까요? 심리학에서는 마음이 만들어낸 자아 정체성을 '에고'라고 합니다. 깨어남(깨달음)​은 에고로부터 '진짜 나'가 무엇이고 누구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깨어남(깨달음)​을 통해 발견한 '진짜 나'를 '참나'라고 합니다. 참된 정체성을 찾으면 나를 괴로게 하는 것들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행복한 상태가 됩니다.
📖저자는 인간의 상상력, 즉 생각 때문에 불안, 초조함, 두려움, 분노, 원망 등의 감정이 시작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만들어낸 감정들을 진짜라고 믿는 것이죠. 여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지켜보기'가 필요합니다. 생각이 만들어 내는 감정을 알아차리고 나와는 분리하여 아무런 판단을 내리지 않아야 합니다. 의식을 하나에 집중하는 '지켜보기'를 통해 깨어남 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를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은 집착이라고 합니다. 쾌락과 욕망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는 '내려놓음'을 통해 
행복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내려놓음'을 체념과 혼동하기도 합니다. 체념은 포기이고 내려놓음은 삶이 나를 이끌어 줄 것이라는 믿음과 신뢰입니다. ​
📖책​에서는 불안과 고통을 이기기 위해 명상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우리의 의식은 거의 대부분의 시간동안 생각에 붙어 있습니다.  명상은 이러한 의식을 생각으로부터 떼어내어 다른 대상으로 옮겨 놓은 연습을 의미합니다. 명상을 잘하는 3가지 꿀팁도 있습니다.
📍불리는 과정 갖기 - 일상에서 지금 이 순간을 알아차리는 연습하기
📍다짐하기 - 명상에만 집중하겠다는 다짐하기
📍'명상이 안 된다는 것은 없다'라는 사실 기억하기

📖기독교나 불교 외에도 다양한 종교를 넘나들며 본질적 가르침에 대해 고민한 저자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책을 통해 에고에서 벗어나 '참나'에 이르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쉴새없이 다가오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고통받고 있습니다. <명상과 함께 하는 삶>을 통해 괴로움에서 벗어나 행복을 얻길 바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