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히 느슨하게 조금씩 행복해지는 습관 - 우울증에 괴로워해 본 정신과 의사의 나를 바꾸지 않고도 삶을 바꾸는 40가지 멘탈 보호법
바쿠@정신과의 지음, 김윤경 옮김 / 부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고민과 마주하게 됩니다. 때로는 두려움과 불안 속에서 괴로워하기도 합니다. 남과 비교하면서 자신은 아무 것도 이룬 것이 없다며 우울증에 걸리기도 합니다. 우리의 괴로운 삶을 행복하게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고민에 조금의 실마리가 되어줄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정신과 의사이자 ADHD, 우울증 환자이기도 한 바쿠@정신과의의 <적당히 느슨하게 조금씩 행복해지는 습관>입니다. 
📖스스로를 ADHD, 우을증 환자라고 소개한 저자는 주위 사람들에게 적당히 녹아들어가는 요령을 익히고 실천하는 것이 비법이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이것을 '의태'라고 합니다. 마치 나비가 다른 생물에게 잡아먹히지 않기 위해 나뭇잎과 똑 닮은 모습으로 숨거나 카멜레온이 주변과 동일한 색으로 피부색을 바꾸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자신의 근본을 바꾸지 않고, 본심을 비추지 않으면서 쓸데없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책에는 저자가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해보고 삶을 편안하게 만들어준 '나답게 살면서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 40가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 중 제 삶에 적용해보고 싶은 것을 몇 가지 골라보았습니다.
📍지금 당장 버려야 할 세 가지 부정의 단어 - 하지만, 그게 아니라, 어차피​
📍자주 쓰면 좋은 긍정의 단어 - 그렇구나!
📍'일단 5분만'해보자​
📍오늘 좋았던 일 기록하기​
📍부정적인 감정을 일단 종이에 써 볼 것​
📍지금 느끼는 감정을 솔직히 받아들이기
📍남의 뒷말이나 험담은 그저 흘려보내면 된다.
📍기쁨과 감사의 말을 들었다면 역시 표현해주자
📖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입니다. 저자가 책을 통해 이야기하는 '의태'는 타인의 시선에 어쩔 수 없이 쓰는 가면과는 다릅니다. 심적으로 힘들게 하는 것들로부터 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패와 같은 것입니다. 책에 제시된 40가지의 멘탈 보호 습관들은 튼튼한 방패를 만들기 위한 기초 작업입니다.
 
🖋️타인의 눈높이가 아닌 자신만의 기준으로 삶을 살아가야 행복해지는 것 같습니다. <적당히 느슨하게 조금씩 행복해지는 습관>을 통해 내면을 단단히 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처받지 않는 방법을 배워보기를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