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루크의 인생 이야기 - 왕관 없는 월가의 왕 월가의 영웅들 5
버나드 바루크 지음, 우진하 옮김 / 페이지2(page2)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은 투자를 망설이고 있던 지난 10여 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쉽게 투자하지 못했습니다. 투자에 대해 고민하고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는 분명해졌습니다. 바로 위대한 거인들의 어깨를 빌려 그들의 지혜와 시각을 얻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여기 30대의 나이에 월가의 제왕으로 백만장자가 된 한 남자의 일대기를 생생하게 그린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바로 <바루크의 인생 이야기>입니다.

월가의 외로운 늑대라고 불렸던 전설적인 투자자인 버나드 바루크는 1870819일 독일계 유대인 이민가정의 4형제 중 둘째로 태어났습니다. 동료들보다 8년 늦게 대학을 나와 19살의 어린 나이에 주급 3달러짜리 사환으로 월가에서의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30대의 나이에 이미 백만장자가 되어 1920년대에는 월가 최대 투자자로 성장했습니다. 그후 그는 윌슨부터 케네디까지 대통령 8명의 경제보좌관을 40년간 지내 '숨은 대통령'으로도 불렸습니다.

남들과 제휴하지 않고 혼자서만 움직여 '월가의 외로운 늑대'라는 별명도 갖고 있던 버나드 바루크는 특히 1929년 주가 대폭락의 시기 직전 투자금을 회수하여 손해를 입지 않은 유일한 큰손이었습니다.

<바루크의 인생 이야기>에 담긴 그의 삶을 통해 1900년대 투기의 역사와 남북전쟁부터 냉전까지 미국이라고 하는 초강대국이 거쳐온 시대의 흐름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책에는 월가의 제왕으로 등극할 수 있었던 투자의 원칙들이 나옵니다. 그 중 인상적인 부분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바닥에서 사서 꼭지에서 팔려고 하지 마라. 그런 일은 가능하지 않으며, 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거짓말쟁이다.

2. 손실은 신속하고 깔끔하게 정리하는 방법을 배우자.

3. 서로 다른 종류의 유가 종목을 너무 많이 매수하면 곤란하다. 자신이 잘 살펴볼 수 있는 몇 가지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것이 좋다.

4. 자신이 투자한 종목을 주기적으로 재평가하여 변화하는 상태에 따라 종목에 대한 전망이 바뀔 수 있는지 확인하라.

 

버나드 바루크의 투자자로서의 삶을 통해 투자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에 앞서 인간과 사회에 대한 그의 통찰에서 비롯된 지혜는 아무 생각 없이 무작정 뛰어드는 요즘 시대의 투자자들에게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서로 모순되는 여러 가지 다양한 꿈과 야망, 그것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사건들 속에서 자신의 인생이 다른 방향으로 펼쳐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버나드 바루크의 삶은 인생 그 자체로도 깊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바루크의 인생 이야기>를 통해 버나드 바루크의 삶 속에 담긴 지혜를 배우고 그의 끊임없이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에 자극을 받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