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BIG WAVE 거대한 변화 - 위기는 새로운 기회와 부자를 만든다
김영익 지음 / 베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2022년은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힘들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전쟁 등으로 물가가 하늘 높이 치솟고, 경제 불안으로 인해 달러가 강세를 보여 환율도 1,400원대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물가를 잡기 위한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도 빠르게 이루어진 한 해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의 닥터 둠 김영익 교수님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바로 <BIG WAVE 거대한 변화>입니다.
김영익 교수님은 책을 시작하면서 2023년에는 물가상승률이 상당폭 낮아질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요의 위축
- 적정 수준보다 덜 공급되고 있는 통화
- 원자재 가격, 특히 유가의 하락
- 금리 인상(소비와 물가상승률 하락 요인으로 작용)
- 주가 하락(물가상승률 둔화 예고)
실제로 2023년 1월의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6.5%로 이전의 7.1%에 비해 상당폭 내려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물가상승률 하락은 수요의 위축에 따른 경기침체를 동반하리라 예측합니다. 바로 이 점에서 김영익 교수님은 2022년이 인플레이션의 해였다면 2023년의 화두는 경기침체일 것이라고 강조하여 말합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3고(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원인과 해소 방향을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다양한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물가가 급등한 뒤 어떻게 되었는지 강달러가 언제쯤 해소될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어려운 용어 없이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경제이론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특히 경기순환 국면을 파악하는 방법, 시장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경제지표들을 쉬운 예시와 그래프를 통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 장점은 두꺼운 경제 이론서를 통해 접했던 여러 경제지표를 경제에 관해 잘 모르는 독자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정말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경제지표를 공부하고 김영익 교수님이 예측하는 경제의 방향을 살펴보니 훨씬 이해가 쉬웠습니다.
이 책에서 앞으로의 경제 흐름을 예측하기 위해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알 수 있는 6가지 핵심 경제 신호"
• 단기
– 물가상승률에 1달 선행하는 유가
- 주가에 1달 선행하는 뉴스심리지수
• 중기
- 전기•수도요금에 3달 선행하는 물가상승
• 장기
- 물가상승률에 8달 선행하는 주가 변동
- 경제성장률에 3분기 선행하는 장•단기 금리차
- 물가상승률에 5분기 선행하는 통화공급량
앞으로 세계 경제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투자자로서 거시경제를 공부하고 이를 통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닥쳐올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그 첫걸음을 <BIG WAVE 거대한 변화>와 함께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생각을 담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