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 실천편 - Teachers’ Curriculum ㅣ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지음 / 테크빌교육 / 2022년 7월
평점 :
처음 교직에 들어왔을 땐 그저 주어진 교육과정에 나를 맞추는 수동적 교사였다. 국가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있는 그대로 가르치면서 틀에서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했었다. 세월이 흘러 교육과정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학생의 수준과 지역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필수가 되면서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실전편>은 그런 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책이었다.
살아있는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서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교사 교육과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무엇에 중점을 두고 어떤 단계를 거쳐 이를 실행해야 할까? 이 책에는 그에 관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 특히 여러 교사들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실려있어 궁금한 점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교사 교육과정의 실제적 과정에 대한 충분한 예시와 더불어 단계별 설명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부는 교사 교육과정 만들기, 2부는 교사 교육과정 실천기로 되어 있다. 1부 교사 교육과정 만들기에서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계획해야 하는지 수업은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설명하고, 2부는 현장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교사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가 초중고로 나뉘어 실려 있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학생의 성장에 대한 고민은 교육과정 속에 녹아 있어야 한다.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교육과정을 작성하면서 나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책을 정독하여 교육과정과 수업 그리고 평가까지 고민하고 노력하는 교사가 되어야겠다.